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프리워크아웃 조건 장단점 후기 100%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3. 2. 4.

프리워크아웃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프리워크아웃은 채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기 위해 상환을 돕는 정부지원 상품인데요. 그렇다면 2023년 프리워크아웃 조건 장단점 후기를 총정리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저신용자 대출 바로가기

저신용자
대출
연체자
대출
개인회생자
대출
무직자
대출
개인워크아웃
대출
IT전당포
대출
기대출과다자
대출
개인돈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프리워크아웃이란?

프리워크아웃은 신용카드대금 또는 대출금 등 상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맞춤형으로 나온 정부지원 제도입니다. 쉽게말해 단기연체자가 장기연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도록 사전에 개인채무를 조정해주는 것입니다. 최근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특히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시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리워크아웃 조건 및 지원내용, 신청서류 등은 어떻게 될까요?

 

 

프리워크아웃 조건

프리워크아웃은 아래와 같은 요건을 모두 충족한 과중 채무자여야 실행이 가능합니다.

  • 연체기간 31일 이상 89일 이하 단기연체자(90일 이상 장기연체자는 불가)
  • 채무액이 15억원 이하(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
  • 최근 6개월 이내 신규 발생 채무원금이 총 채무금액 30% 미만

위 3가지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없는 조건도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부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워크아웃 부결

  • 채무조정 효력 상실 후 3개월 이상 경과되지 않은 자
  • 재산을 은닉 또는 도피하여 고의로 책임재산을 피한 자
  • 수표 또는 어음 부도거래처로서 부도사유를 해소하지 못한 자
  • 금융질서문란자
  • 채무조정 신청 전 6개월 이내 발생한 채무원금이 원금총액의 30/100 이상인 자
  • 대출의 취소, 무효 분쟁상태에 있는 자
  • 채무이행 지연 목적으로 채무조정을 신청하는 자
  • 재산, 소득을 고려할 때 정상적으로 변제가 가능한 자

 

프리워크아웃 혜택(지원)

① 이자율 인하

약정이자율 기준, 최소 30% ~ 최대 70%까지 이자를 인하시켜 줍니다. *최저 이자율은 3.25%, 최고 이자율은 8%까지 인하될 수 있습니다.

 

② 분할상환

총 채무액, 신용점수, 담보, 대출종류, 변제가능성, 상환정도 등을 고려, 담보채무 최장 35년,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이내 분할 상환이 가능합니다.

 

③ 채무감면

연체이자에 한하여 채무를 감면시켜 줍니다.

 

 

프리워크아웃 신청방법

프리워크아웃은 1차적으로 인터넷 상담을 통해 자신이 조건에 부합한지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상담은 하단 링크에서 예약을 통해 가능합니다.

 

인터넷 상담이 완료되었거나 바로 오프라인 상담 및 신청을 원하는 분은 가까운 '지부상담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하단 링크에서 프리워크아웃 신청 관련 가까운 지부상담소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 제출서류

프리워크아웃 제출서류는 근로소득자, 자영업자에 따라 달라지며 기타 재산보유현황, 자격조건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프리워크아웃 제출서류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 장단점

프리워크아웃 장점

프리워크아웃의 가장 큰 장점은 단기 연체자의 이자를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출상환의 부담을 크게 낮추며 더불어 상환기간을 늘려 더 이상 연체가 되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만약 담보가 있는 빚이라면 연체 이자를 감면해주며, 최장 1년까지 이자 상환 유예도 가능합니다.

 

프리워크아웃 단점

많은 분들이 프리워크아웃이 되면 대출원금을 감액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프리워크아웃은 이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지 원금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에 따라 애초에 원금 조차 상환이 불가한 연체자라면 사실상 개인회생 또는 파산을 고려하는 것이 맞습니다.

 

개인회생 및 파산의 장단점,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 후기

가볍게 쓴 카드론이 커지고 커지면서 결국 연체일이 30일을 훌쩍 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상환계획을 물어보던 상담원도 날카로운 목소리로 추심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시도때도 없이 계속 전화가 오는 바람에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실제로 이 때문에 정신과 약을 먹을 정도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요. 우연히 프리워크아웃을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됐습니다. 신청한지 약 일주일 정도지나 승인이 되었고, 추심에서 벗어날 수 있었는데요. 금리는 11%, 상환기간은 10년으로 크게 늘어 상환의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프리워크아웃의 승인기간이 천차만별입니다. 즉, 일주일 이내에 승인 난 사람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3주가 지나 부결이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연차일수가 70일을 넘어선 것이라면 프리워크아웃의 도움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0일 이상 연체가 되었다면 저금리 연체자 대출을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낮은 금리의 대출을 갈아타는 방식으로 상환의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저금리 연체자 대출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2023년 프리워크아웃 조건 장단점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은 매우 좋은 제도이니 만큼 단기연체자라면 반드시 꼭 체크해볼만한 상품입니다. 장기연체자가 되면 금융회복이 어려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프리워크아웃 관련 추가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단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