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2.

대장내시경-하는-사진

대장내시경이 예정되어 있으신가요? 대장내시경은 자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 복용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전,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2022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종합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검진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실비청구 가능할까?
건강검진 대상자...안받으면?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CT와 MRI 차이는 바로 이것

 

대장내시경 피해야할 음식 알아보기

대장내시경 시 피해야할 음식은 의사의 판독을 어렵게 만드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칫 재검사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요. 날짜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7일 전, 금지 음식

검사를 받기 일주일 전부터 식단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본적으로 씨가 있는 과일들은 장에 오래 남아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참외, 딸기, 포도, 수박, 키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잡곡, , 검정쌀 등도 좋지 않으니 흰쌀밥으로 대체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 금지 음식

3일 전부터는 음식 섭취에 제약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호두,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를 피해야 하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 역시 먹지 말아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미역, 나물, 버섯, 김치, 다시마, 김 등은 잔변으로 남아 검사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금지 음식

전날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질기고, 장에 오래남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사실상 금식에 가까운 소량의 식사만 가볍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내시경 먹을 수 있는 음식

대장내시경 준비 기간 중에는 색이 없거나 옆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흰쌀밥, 두부, , 계란 등이 대표적이며, 부드러운 빵도 무방합니다. 음료 역시도 이온음료와 같은 투명한 색 위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하루 전날에는 흰 죽 또는 흰 우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깨끗하게 비울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장내시경은 최소 12시간의 금식시간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전날에는 이를 기준에 두고 식사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Q&A

​Q) 커피나 우유는 마셔도 될까?

보통 음료는 빠르게 배출되기 때문에 상관없을 거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커피나 색소가 들어간 우유(딸기우유, 바나나우유, 커피우유 등)는 자칫 장내 착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경우, 오진 또는 재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Q) 고기를 먹어도 될까?

대장내시경 7일 전부터는 고기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는 다른 음식에 비해 위와 장에서 소화해야 하는 기간이 길고 잔변으로 남아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Q) 라면은 먹어도 될까?

라면은 기름질뿐더러 자극적이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못해도 3일 전부터 라면 섭취는 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내시경 일주일 전에 먹고 싶다면 건더기 스프를 빼고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담배는 피워도 될까?

대장내시경 전 담배는 대장 내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는 정확한 결과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Q) 먹던 약, 그대로 복용해도 될까?

대장내시경은 일주일 전에 담당의와 상담을 하게 됩니다. 이때 대장내시경 약(관장)을 받게 되는데요. 상담 시, 현재 복용 중인 약을 꼭 말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혈액순환제, 아스피린, 혈전용해제 등은 대장내시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필히 중단을 해야 합니다. 중단하기 어려울 경우, 가능한 대체제를 복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장내시경은 관장약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다소 힘든 편입니다. 이에 따라 1회에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와 다른 식단 관리가 어려울 수 있지만 검사를 위해 반드시 지키시기 바랍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