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위내시경 전날 음식, 조심해야 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2.

위내시경-하는-사진

위내시경 예정 중이신가요? 내시경은 자주 받는 검사가 아닌 만큼 확실히 받기 위해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위내시경 전날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2022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종합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검진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실비청구 가능할까?
건강검진 대상자...안받으면?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CT와 MRI 차이는 바로 이것

 

위내시경 전날 음식

위내시경 전날에는 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전날 점심은 평소와 다름없이 먹어도 상관없으며, 저녁(21시 이전)에는 미음이나 죽으로 가볍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되도록 점심도 위가 편안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건강상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위내시경 전날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기름진 음식, 튀김류, 고기, 고지방 음식(패스트푸드, 피자 등), 라면

 

위내시경은 전날 저녁 9시를 기준으로 금식을 합니다. 하지만 위 관련 수술 환자 또는 위가 좋지 않은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저녁 역시도 금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 5시에 가볍게 간식을 먹고 허기를 달랜 후, 다음날 위내시경 받으시면 됩니다.

 

 

Q) 위내시경 전날 물은 상관없을까?

전날은 금식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물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는 24/자정까지이며, 위내시경 받는 날은 물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Q) 사탕이나 껌은 괜찮을까?

전날 금식이 시작되면 사탕, 껌 등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자칫 위에 착색을 만들어 정확한 검진을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커피나 우유, 음료는 먹어도 될까?

안 됩니다. 저녁 9, 금식 이후부터는 물 이외에 아무것도 섭취하면 안 됩니다. 특히 커피나 주스 같은 음료는 위에 착색을 일으켜 내시경을 방해하므로 꼭 금해야 합니다. 우유는 위에 얇은 막을 형성시켜 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마시면 안 됩니다.

 

 

Q) 목이 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되도록 금식 이후부터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목이 너무 탄다면 수건에 물을 적셔 입술을 촉촉하게 해주는 정도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물을 마시고 싶다면 정말 소량 정도만 축이는 걸 권장합니다.

 

 

Q) 담배는 피워도 될까?

금식이 시작되면 담배도 안 됩니다. 담배는 위를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내시경의 정확한 결과를 얻어낼 수 없습니다.

 

 

Q) 위 내시경 후 식사는 어떻게?

위 내시경 1시간 후부터 식사가 가능합니다. 만약 검사 도중 조직을 떼어냈다면 4시간 후부터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이나 미음이 가장 좋으며, 이를 지키지 않더라도 되도록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상 좋습니다. 특히 조직 검사를 한 분들은 당일 절대 맵고 짠 음식, 술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위내시경 전날 음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위내시경은 자주 받는 것이 아닌 만큼 반드시 주의사항을 지켜서 정확한 결과를 진단받길 바랍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