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건강검진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9.

환자-건강검진을-하고-있는-의사-사진

여러 보험들 중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는 게 바로 실비보험인데요. 50만원이 넘는 부담스러운 건강검진도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건강검진 실비보험 청구 가능한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2022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종합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검진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대상자...안받으면?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CT와 MRI 차이는 바로 이것

 

건강검진 실비보험 청구

우선 답부터 말씀드리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내가 예방을 목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거라면 이는 실비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실비보험을 청구하려면 의사의 소견을 통해 진행된 건이어야만 가능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국가건강검진을 받는 20대 A씨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된 A씨는 수면 위내시경을 추가해 검사를 받았습니다. 내시경 검사로 10만원의 금액이 추가되었는데요. 다행히 결과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는 단순 예방의 목적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10만원은 오로지 A씨가 내야합니다.

 

 

2. 위에서 용종이 발견된 30대 B씨

B씨는 무료 직장인 건강검진에 추가로 위내시경을 진행했습니다. 검사 중, 위에 작은 용종이 발견되어 의사가 이를 제거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의사가 위에 이상이 있어 용종을 제거했기 때문에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해집니다. , 의사가 작성하는 소견서에 용종을 제거했다는 내용이 정확하게 쓰여 있어야 합니다.

 

 

3. 복통으로 병원을 찾은 40대 C씨

C씨는 심한 복통 증상이 있어 의사에게 내시경을 권유받았습니다. 이는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더라도 의사의 소견으로 내시경을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결과가 이상 없음으로 나오더라도 실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실비보험 Q&A

Q)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는 어떻게 될까?

 

 

Q) 실비보험 가입 후 바로 청구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실비보험은 면책기간이 따로 없습니다. 실비보험을 가입하면 바로 1회차 출금이 이뤄지게 되며, 납입과 동시에 보장이 개시되게 됩니다. , 이는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부분일 뿐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요. 만약 가입하자마자 청구를 하게 되면 혹여 이 환자가 고지의무(질병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를 위반한 게 아닌지 면밀히 심사하게 됩니다.

 

고지의무 위반을 했건, 하지 않았건 이를 조사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금은 다소 늦게 나올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가입 후 진료는 받되, 청구는 되도록 2~3개월 후에 하는 걸 추천합니다.

 

 

Q) 건강검진 비용 청구가 헷갈린다면?

건강검진을 받고 나서 실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고민하지 말고 보험사에 청구하면 됩니다. 이는 보험사에서 보장이 가능한지 유무를 체크해서 바로 고객에게 알려줍니다.

 

 

Q) 안과 검진 실비 가능할까?

안과 검진 역시 질환의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단순히 눈 정기검진을 위해 안과를 방문한 것이라면 이는 예방의 목적이기 때문에 실비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반면 의사가 특정 질환이 의심되어 기타 검사를 받거나 치료가 진행된다면 실비보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건강검진 실비보험 청구 가능한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것저것 헷갈리면 가입된 보험사에 우선 신청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험사 홈페이지 보험금 청구에 들어가 진료내역서만 제출하면 금방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