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 원인 4가지, 가볍게 보면 큰일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1.

피부 발진으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보통 붉은 발진이 생기면 '곧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에 자체적으로 약을 바르고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가볍게 보았다가는 큰일 날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 원인 알아보기

 

 

1.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알레르기에 의한 것으로 알레르기성과 자극성 2가지로 나뉩니다. 알레르기성은 일반적으로 은행, 고무, 화장품, 금속, 염색약, 향수 등이 대표적입니다. 반면 자극성은 화학 물질과 접촉했을 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갑작스런 피부 발진이 국한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심하면 붓고 물집이 생기게 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시간이 지체되면 심한 가려움증과 진물이 흘러나오기 때문에 빠르게 피부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에서는 국소적으로 바를 수 있는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집에서는 피부에 열이 내려갈 수 있도록 냉찜질을 해주는 게 좋으며, 감염 우려가 크기 때문에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2.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 발진 가려움이 특히 심한 질환입니다. 심한 건조 증상을 동반하게 되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가려움증이 워낙 심하기 때문에 사실상 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염증이 가속화 되고 아토피 피부염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먼지, 진드기, 반려동물 털 등에 의한 알레르기, 그리고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로 관절이 접히는 피부나 볼 등이 많이 발생하며, 증상이 좋아지다가도 순식간에 재발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닿는 '옷'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극을 주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화학 합성 소재 옷이 아닌 '면' 소재 옷을 입도록 해야합니다. 더불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보습제를 바르며, 약산성 천연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토피는 피부과 치료만큼이나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3. 두드러기

피부발진 종류 중 하나인 두드러기는 주로 약물이나 음식물, 햇빛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두드러기는 뱀처럼 길게 늘어지거나 고리가 연결되는 형태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하루 정도 지나면 완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가려움이 심하거나 하루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피부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부과에서는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거나 환자에 따라 면역력을 높이는 주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음식물에 의한 것이라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반드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과다한 아스피린, 소염제 복용 및 음주 등으로 인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두드러기가 눈두덩이나 입술 등을 심하게 붓게 한다면 이는 호흡기와 위장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4.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체계의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살짝만 건드려도 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 부위에 발진과 물집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방치하면 자칫 방광 장애, 안면 마비와 같은 합병증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부과에서는 항바이러스제를 주사해 치료하며, 60세 이상인 경우 입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과 큰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면서도 체력 관리 및 보양식 섭취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하단에 대상포진 관련 추가 정보를 링크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7가지, 꼭 챙기세요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 올 수 있습니다. 매우 고통스러운 질환인 만큼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에 좋

az.insightrich.com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할까?

대상포진 증상이 심하신가요? 대상포진은 일종의 면역 질환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 지는데요. 지금부터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여부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

az.insightrich.com

 

 

맺음말

지금까지 피부 붉은 발진 가려움 원인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피부 발진은 기본적으로 범위가 넓다던가 입술, 눈이 붓는다면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더불어 가려움이 심해 견딜 수 없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을 미루면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자칫 입원을 할 수도 있는 만큼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이건 꼭 드세요

‘건강을 지키려면 아침부터 챙겨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상 후에 음식만 잘 먹어도 그 어떤 보약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를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