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30초면 끝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9.

청진기를-대고-있는-두사람

연말에 건강검진이 엄청 몰리는 거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내년으로 미루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2021년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는 물론, 의료비 불이익이 있으니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2022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종합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검진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실비청구 가능할까?
건강검진 대상자...안받으면?
CT와 MRI 차이는 바로 이것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기

 

 

우선 이번 연도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는 내 출생년도 끝자리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만 체크하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984년생일 경우, 끝자리가 ‘4’이니 2021(홀수년)은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닙니다. , 2022년에 받아야 합니다.

※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예시
1983년생 > 2021년, 2023년, 2025년, 2027년...
1984년생 > 2022년, 2024년, 2026년, 2028년...

 

국가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검진은 직업에 따라 횟수가 다릅니다. 일반 사무직 직장인, 지역가입자, 피부양자는 2년에 한번, 비사무직 직장인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확한 확인을 원한다면 직장 관리부서에 문의하거나 '건강IN' 사이트 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만약 올해 건강검진을 받기 어렵다면 연기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직업에 따라 연기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1. 사무직 직장인

관리부서에 건강검진 연기 신청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담당자가 건감검진 대상자 변경 서류를 작성하여 국민건강보험에 제출하게 됩니다. 승인이 되면 다음연도 1월부터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비사무직 직장인

비사무직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기 때문에 연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 암 검진은 매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기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연기신청은 직장 관리부서 또는 직접 1577-1000(국민건강보험)에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피부양자 또는 지역가입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1577-1000(국민건강보험)을 통해 건강검진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피부양자는 소속이 없기 때문에 자칫 연기 신청을 까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2021년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건강검진은 되도록 사람이 몰리는 연말을 피해서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