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9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9.

한약-사진

흔히 한약을 잘못 먹어서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이는 사실 한약 때문이 아니라 함께 먹은 음식이 영향이 큰 것인데요. 지금부터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히 지켜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꼭 인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불면증 해결하려면...이렇게
속 쓰릴 때 해결법 6가지
혈압 높을 때 응급처치 비법
왕자크림 후기, 내돈내산 평가
국민연금, 난 얼마나 받을까?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녹두

녹두는 매우 찬 성질을 가진 음식입니다. 이에 따라 한약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떨어뜨릴 뿐 아니라 설사,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돼지고기

한약먹을 때 돼지고기는 최악입니다. 기름진 특성 때문에 한약의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며, 찬 성질에 의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심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3. 닭고기

닭고기는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닭껍질이나 다리살, 날개 등 지방이 껴있는 부위는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반면 닭가슴살은 한약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4. 밀가루 음식

밀가루는 위장에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음식으로 한약 효과를 매우 떨어뜨립니다. 더불어 한약의 종류에 따라서는 밀가루와 함께 섭취 시, 위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특히 튀김류, , , 라면 등 고탄수화물을 주의해야 합니다.

 

 

5. 맵고 짠 음식

한약은 무엇보다 위장의 건강이 중요합니다. , 위장을 자극하게 되는 맵고 짠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데요. 한약과 함께 먹게 되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카페인

카페인은 장의 운동을 감소시키고, 영양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특히 커피, 녹차 등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한약을 먹을 때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더불어 카테킨(녹차에 들어있는 성분)이 들어있는 다이어트약 역시 피해야 합니다.

 

 

7.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평소에도 무익하지만 한약을 먹을 땐 더더욱 피해야 합니다. 영양 흡수를 떨어뜨림은 물론, 체질 개선에도 방해가 되어 좋지 않습니다.

 

 

8. 신 과일

사과, 오렌지, 레몬, 자두 등 신 과일들은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키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맛이 없는 과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무

무는 한약의 효력을 떨어뜨리고, 체질을 변화시키는데 악영향을 주는 음식입니다. 무는 각종 음식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약 관련 궁금증

 

 

Q) 계란은 먹어도 될까?

계란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 튀기거나 후라이로 먹으면 기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삶아서 먹는 것만 가능합니다.

 

 

Q) 한약 먹을 때 비타민은 괜찮을까?

비타민은 한약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편하게 복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비타민C는 위산 분비가 촉진되므로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우유는 먹어도 될까?

우유 자체는 한약에 영향을 주지 않기에 마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너무 찰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 한약 먹을 때 회 먹어도 되나요?

회는 어떤 한약을 먹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한약과 궁합이 좋지는 않으니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한약과 양약 같이 복용해도 될까?

한약을 먹을 땐 양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정석입니다. , 혈당이나 신장처럼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이라면 한약 복용 시간과 1시간 텀을 두고 섭취하면 됩니다. 한약을 지을 때, 복용하고 있는 약을 한의사에게 꼭 말해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부분 한약 가격이 30만원을 넘어가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비싼 한약을 먹는 만큼 먹고 싶은 게 있더라도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조금 먹는 건 괜찮겠지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약의 효과를 200% 볼 수 있습니다.


스테미너가 떨어지지 않으셨나요? 이는 아무리 약을 먹어도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효과를 볼 수 없는데요. 가장 큰 효과를 보는 것이 바로 녹용입니다. 저 역시도 녹용으로 정력 및 면역력을 개선하였는데요. 관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구전녹용 가격 및 후기 100% 총정리

스테미너가 떨어지셨나요? 저는 최근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느껴 녹용을 복용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직접 고른 구전녹용 가격 및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