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큰일날 수 있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4.

인삼-사진

인삼도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저는 인삼을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져 섭취를 중단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기력 보충을 위해 인삼을 애용하는 분이라면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알아보기

 

 

인삼은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건강에 매우 좋은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두통, 피부발진, 설사, 홍조, 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이 섭취를 금해야 할까요?

 

1. 몸에 열이 많은 경우

평소 몸에 열이 많아 땀이 많고 더위를 잘 느끼는 분이라면 인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인삼은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이 드시면 오히려 기력을 빼앗아가게 됩니다. 한의학 기준, 태양인, 소양인은 인삼과 맞지 않습니다.

 

 

2. 탈모가 있는 경우

탈모는 두피에 열이 가해질수록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탈모가 진행되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절대 인삼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3. 불면증이 있는 경우

인삼을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쉽사리 잠이 들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잠자기 4시간 전에 섭취하면 불면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저녁은 피하고, 아침, 점심 식사 때 함께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감기, 몸살이 있는 경우

인삼은 열을 더욱 올리기 때문에 발열 증상이 있는 감기, 몸살 등에 매우 안 좋습니다. 심하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두근거림을 증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꼭 특정 질병이 아니더라도 일단 38도 이상의 열(운동, 사우나도 해당)이 있다면 인삼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5.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

얼굴이 자주 붉어지는 분이라면 인삼은 좋지 않습니다. 몸에 열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안면홍조 증상을 더욱 심하게 하며, 발생 빈도를 늘리는 원인이 됩니다.

 

 

6. 고혈압이 있는 경우

인삼은 혈압을 빠르게 높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는 매우 안 좋은 약재입니다. 고혈압으로 진단받지 않았더라도 혈압이 높은 축에 속한다면 겨울에는 되도록 인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수술을 앞둔 경우

수술 전에 인삼을 먹으면 지혈이 잘 안되어 매우 안 좋습니다. 만약 큰 수술이라면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금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혈종을 만들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수술 일을 기준으로 2주 전후는 인삼을 멀리해야 합니다.

 

 

8. 출산한 경우

체질에 따라 인삼이 젖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이에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은 산모에게 좋은 보양식이 아니므로 초기에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삼 관련 궁금증

Q) 인삼 생으로 먹으면 효과가 높을까?

맞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보다 체내 흡수율을 높여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 생으로 먹는 것이 수십 배 높은 효력을 가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Q) 인삼 어떻게 먹을까?

인삼은 꿀과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됩니다. 특히 기력보충, 면역력 증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 매력적입니다. 인삼을 얇게 슬라이스하여 꿀에 절여놓고, 아침마다 티스푼으로 한 숟갈씩 섭취하면 됩니다.

 

 

Q) 홍삼 오래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인삼이 맞지 않아서 홍삼을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홍삼 역시 오래 먹으면 득 보다 실이 많습니다. 장기 복용할 경우, 설사, 피부발진, 두근거림, 혈압 상승, 불안증세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최대 3개월을 넘기면 안 됩니다.

 

 

Q) 홍삼이 간수치를 높일까?

대부분 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람에 따라서 간수치를 크게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간수치가 올라가면 피곤함, 무기력감, 황달, 소화불량, 코피,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니 섭취 후 이를 관찰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인삼은 약재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소량만 먹어보고 특이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9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흔히 “한약을 잘못 먹어서”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이는 사실 한약 때문이 아니라 함께 먹은 음식이 영향이 큰 것인데요. 지금부터 한약 먹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

az.insightrich.com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이건 꼭 드세요

‘건강을 지키려면 아침부터 챙겨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상 후에 음식만 잘 먹어도 그 어떤 보약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를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