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 반드시 체크하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8.

유산균-알약-사진

유산균을 복용하실 예정이신가요? 유산균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부터 알아두세요!
변비 증상 알아보기
변비 해결방법, 효과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변비약 추천 BEST.5
변비에 좋은 차 알아보기
변비에 좋은 운동 5가지

가스 찰 때 좋은 음식은?
방귀가 잦은 이유는 이것

 

유산균 효능

우리가 보통 말하는 유산균은 시중에서 프로바이오틱스로 칭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장 건강에 탁월하다는 것이 알려져 있는데요. 장 운동을 도와 배변 장애(설사, 변비)를 개선하고, 장 내 유해균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아토피 및 피부 트러블 개선, 칼슘과 마그네슘 흡수율 상승, 항암 작용 등 다양한 효과를 냅니다. 평소 장이 약하고 잔병치레가 많은 분들이라면 유산균만 꾸준히 복용해도 빠르게 개선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유산균 고르는 법

유산균은 장에 도달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양보다 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설프게 유산균의 양만 믿고 먹었다가는 아무런 효과도 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1. 100억 마리 이상인지 확인합니다. *식약처 추천 수
2. 코팅이 되어있는지 체크합니다.
3. 신바이오틱스제품(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을 구매합니다.
4. 화학부형제가 없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화학부형제 =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5.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을 고릅니다.
6. 상온보관인 제품을 선택합니다.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

1. 식후에 먹습니다.

유산균, 과연 언제 먹는 게 좋을까요? 굳이 따지면 식후에 먹는 게 좋습니다. 식후에 먹을 경우, 유산균의 먹이가 많기 때문에 훨씬 활동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위산의 영향을 덜 받아 장까지 갈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게 됩니다. 만약 식전에 복용한다면 물을 500ml 이상 함께 마셔야 위산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2. 면역억제 치료 중이라면 복용을 금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생균을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부 주의가 필요한 분들이 있습니다. 면역억제 치료를 하고 있거나 암 환자의 경우, 패혈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환자에 따라 구토, 고열, 저혈압, 수포,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꾸준히 복용합니다.

유산균은 일시적으로 먹어서는 절대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꾸준히 섭취해야 장에 유산균을 보낼 수 있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최소 3개월 이상 먹을 것을 권장하며, 면역력이 낮거나 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6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저염식을 합니다.

짠 음식은 유산균의 숫자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복용기간에는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패스트푸드, 고지방음식, 탄산음료 등도 좋지 않으니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항생제는 유산균의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전혀 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항생제를 먹어야 한다면, 모두 치료된 후에 유산균을 먹는 것이 맞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한 지 3시간이 지나면 유산균을 먹어도 무방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유산균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기에 유산균을 섭취하면 갑작스레 변비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양을 조절하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개선되게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이어트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저는 정말 안 해 본 다이어트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시도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번번이 요요현상과 식탐 때문에 실패를 겪었는데요. 그중에서 적게는 5kg, 많게는 10kg까지 감량에 도움을 준 다이어트들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후기 및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