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2022년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8.

건강검진을-받는-사람-사진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궁금하신가요?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은 받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2022년 무료건강검진 대상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종합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직장인 건강검진 방법 알아보기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실비청구 가능할까?
건강검진 대상자...안받으면?
건강검진 연기 신청 방법
CT와 MRI 차이는 바로 이것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건강검진은 당해 년도 끝자리 수로 무료건강검진자를 정하게 됩니다. 즉, 2022년은 끝자리가 '2'이므로 태어난 년도가 짝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1984, 1986, 1990, 1992...가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 더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의료인력이 충분하지 않았던 상황이라 건강검진을 받고 싶어도 못받은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탄생년도 끝자리 홀수) 무료건강검진 대상자도 2022년 6월까지 자동연장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 2022년 무료건강검진 대상자 요약
▶ 탄생년도 끝자리가 짝수에 해당되는 분
▶ 2021년에 건강검진을 못 받은 분(22.06월까지 가능) 

 

PC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C로 확인하는 방법

건강검진-PC로-하는-법-캡쳐건강검진-PC로-하는-법-캡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 건강검진을 조회하면 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확인하는 방법

건강검진-모바일로-하는-법-캡쳐 건강검진-모바일로-하는-법-캡쳐

핸드폰 '플레이스토어'에서 '건강보험'을 검색해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로그인하면 쉽게 대상자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시, 건강검진 관련 정보를 알림으로 받을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건강검진 병원 찾는 방법

 

 

무료건강검진기관은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 > 검진기관정보 > 검진기관찾기

 

위 순서대로 선택하시면 가까운 검진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찾을 때, 자신이 받길 원하거나 받아야하는 검진 항목을 반드시 체크하고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검진으로 예약한 후, 향후 암 검진을 추가하면 지정 날짜에 받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C나 핸드폰이 번거로우시다면 ☎ 1577-1000 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 전화연결이 어려워 보통 20분 이상 대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료건강검진 예약 방법

건강검진은 원하는 병원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위 '병원 찾는 방법'에서 선택한 병원에 전화를 걸어 예약 날짜를 지정하면 됩니다. 만약 대장내시경이 있다면 검사 전날 관장약을 먹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검사 일주일 전,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예약은 추가 검사에 따라 검사일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세부적인 검사 항목을 반드시 전달해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2022년 무료건강검진 대상자를 말씀드렸습니다. 30대도 암 환자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30세가 넘었다면 내시경을 꼭 받아보실 추천 합니다. 암 관련 가족력이 있다면 20대에도 내시경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