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 정보

폭행 합의금, 진단에 따라 이 정도 나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8.

폭행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 가장 먼저 드는 걱정이 합의금입니다. 얼마 정도에 합의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지금부터 통상적으로 폭행 합의금은 얼마 정도 나오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폭행 전문 변호사 바로가기

법무법인
더프라임
법무법인
YK
법무법인
더앤
로엘
법무법인
유앤파트너스 법무법인
AK
법무법인
승전
법무법인
세림
법무법인
한경

 

폭행 종류

폭행 합의금은 상해 및 피해의 정도에 따라 결정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폭행의 종류에 따라 벌금도 달리 책정되기 때문에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폭행 종류별 벌금/형사처벌의 정도는 하단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폭행 합의금 책정기준

1. 피해자가 폭행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피해를 받았는가?
2. 폭행의 수위가 어느 정도이며, 심각하진 않은가?
3. 추가 치료 비용이 들 가능성은 없는가?
4. 가해자의 신분은 어떻게 되나? (공무원, 기업 임원, 교수 등)

 

 

폭행 합의금 얼마?

합의금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서입니다. , 몇 주 진단을 받았느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전치 1주당 80~120만원 정도의 금액이 책정된다 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폭행이라 하더라도 기본 80만원의 합의금은 생각해야 합니다.

 

폭행 전치 2주 합의금은 200~400만원 선에서 조율하게 되며, 전치 3주 이상이면 500만원, 전치 4주 이상이면 정도에 따라 1000만원이 넘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합의금은 피해 정도별(주수) 보편적인 금액이 있을 뿐 사실상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서 정해지기 때문에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폭행죄는 반의사 불벌죄에 해당되기 때문에 피해자의 입장 및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합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단순폭행이라 생각하여 합의를 안하면 입건되어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점을 악용해 피해자가 시세보다 과도한 합의금을 요구한다면 이는 협박죄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수준의 금액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폭행 사건의 경우, 변호사의 역할에 따라 형별은 물론, 합의금의 무게도 크게 달라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경험을 가진 변호사를 선임하여 진행할 것을 추천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폭행 관련 검증된 변호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폭행 전문 변호사 바로가기

법무법인
더프라임
법무법인
YK
법무법인
더앤
로엘
법무법인
유앤파트너스 법무법인
AK
법무법인
승전
법무법인
세림
법무법인
한경

 

 

합의서 작성 유의사항

모든 합의가 그렇듯 폭행 합의서 역시 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칫 중요내용을 빠뜨려 차후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피해자와 가해자 입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검토 및 협의에 의해 작성되어야 합니다.

- 합의금 먼저 계좌 입금 후 작성
- 가해자와 피해자의 인적사항
- 폭행사건을 상세히 기술
- 합의 이후, 민사상 청구는 없을 것 명시
-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원치 않는다 명시
- 양 당사자 간 날인 / 사진 촬영

 

 

맺음말

지금까지 폭행 합의금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가해자 입장에서는 합의금이 다소 무겁다 생각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합의가 원만하지 않아 오히려 문제를 키우는 경우들이 종종 있으니 피해자 입장에서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만 끙끙 앓기 보다는 가까운 곳에 무료 법률상담센터들이 많으니 찾아가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시 국민연금 얼마받을지 알고 계시나요? 국민연금은 노후의 기본이 되는 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금액을 알고 생각보다 높아 깜짝 놀랐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