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세린 하나면 다 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그만큼 바세린은 활용 용도가 매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백색 바세린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꿀팁이 있으니 꼭 기억하셔서 써보시기 바랍니다.
바세린 효능
1. 향수의 지속성을 높입니다.
향수를 뿌린 후, 해당 부위에 바세린을 바르면 향이 더욱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이는 바세린 보호막으로 향수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인데요. 특히 향수의 은은한 느낌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옅게 뿌리고 바세린을 발라주면 아주 좋습니다.
2. 습진을 완화합니다.
습진 부위에 바세린을 바르면 피부 재생력이 증가, 치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습진에 추가 자극이나 감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좀처럼 습진이 줄어들지 않는 안쪽 허벅지에 바르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피부 발진을 완화합니다.
생리대, 기저귀 등에 들어가는 화학 성분 때문에 피부 발진이 생기곤 합니다. 이럴 때 바세린을 바르면 빠르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발진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각질을 제거합니다.
바세린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고르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얗게 각질이 나타난 부위에 발라주면 금방 정상으로 회복되고, 더 이상 번지지 않게 예방도 가능합니다.
5. 상처 회복에 좋습니다.
만약 후시딘, 마데카솔 등의 상처 치료제가 없다면, 바세린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바세린은 상처 난 부위에 피부장벽을 만들어 보호하고, 빠르게 원상 회복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상처 치료제를 바르고 그 위에 덧발라주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단, 바세린을 바르기 전에 깨끗하게 소독을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세균이 보호막에 갇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피부를 촉촉하게 합니다.
많은 분들이 바세린의 효능 하면 ‘피부 보습’을 생각하실 겁니다. 바세린은 우리가 잘 쓰는 립밤의 기본 원료로 피부가 건조하거나 텄을 때 아주 효과적입니다. 특히 팔꿈치, 목, 손등 등 건조하기 쉬운 부위에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얼굴주름 제거에도 좋기 때문에 수분 크림과 병행하여 활용하면 좋습니다.
7. 피지를 제거합니다.
블랙헤드는 한번 생기면 좀처럼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 쓰이는데요. 바세린을 활용하면 더러워진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세안을 깨끗이 합니다.
2. 코에 바세린을 두껍게 바릅니다.
3. 비닐랩을 적당량 잘라 그 위에 붙입니다.
4. 스팀타올을 코 위에 올려 15분 정도 유지합니다.
5. 천천히 떼어내면 피지가 함께 붙어 나옵니다.
6. 다시 찬물로 세안을 해주고 수분크림을 발라줍니다.
바세린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하면 코에 자극이 덜 가기 때문에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열감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어 좋습니다.
7. 화장이 잘 지워집니다.
바세린은 화장을 흡착하여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 후 미용 티슈로 닦아주면 쉽고 빠르게 메이크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성인뿐 아니라 아이들 썬크림을 지울 때도 좋습니다.
1. 화장한 얼굴에 골고루 펴 바릅니다.
2. 1분 정도 후, 미용 티슈로 가볍게 지워줍니다.
3. 클렌징 세안을 합니다.
8. 불쏘시개 역할을 합니다.
바세린은 불을 크게 키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캠핑 시, 불을 피워야할 때 마른 장작이나 낙엽 등에 바세린을 바르고 불을 붙이면 훨씬 잘 타게 됩니다. 단, 두껍게 바르면 불이 타오르는 걸 방해하므로 로션을 바르듯 옅게 펴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9. 페인트가 묻는 걸 방지합니다.
페인트가 묻으면 안 되는 부위에 바세린을 발라주면, 미연에 번지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나 페디큐어를 할 때도, 손톱 주변 피부에 바세린을 발라두면 색이 번지지 않아 활용하기 좋습니다.
10. 녹이 스는 걸 방지합니다.
기계, 금속 등의 제품에 녹이 스는 걸 사전에 방지해줍니다. 바세린을 전체적으로 옅게 바르고 마른 헝겊으로 닦아내 주면 됩니다. 1~2개월에 한 번씩만 해줘도 제품의 수명이 2배 이상 높아지게 됩니다.
11. 기계의 마찰을 줄여줍니다.
기계의 관절 부위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구리스나 윤활유를 바릅니다. 바세린은 이와 동일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바세린이 구리스, 윤활유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대체용으로 잠시 쓰는 것이지 장기간 사용은 비추천합니다.
12. 껌을 쉽게 떼어 냅니다.
껌이 머리카락이나 옷, 물건 등에 묻었을 때 바세린을 활용하면 쉽게 뗄 수 있습니다. 껌 위에 두껍게 바세린을 바르고 10분 정도가 지나면 손쉽게 제거됩니다.
13. 가죽의 수명을 높입니다.
고급 가죽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색이 바래거나 푸석해지지 않도록 해야 오래 쓸 수 있는데요. 바세린은 가죽을 코팅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오랜 기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세린 궁금증
Q) 바세린이 안 좋다는 소리도 있던데?
그 어떤 제품도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바세린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바세린은 외부에 바르는 것이지 먹거나 흡입하는 행동을 하면 건강에 유해하다 할 수 있습니다.
Q) 발암 이야기도 있던데 사실일까?
외국에서는 바세린을 ‘석유젤리’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석유를 정제시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만들어진 별칭인데요. 정제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세린이 유해하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공식 기록 상으로는 3중 정제를 하기 때문에 비발암성 물질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안전성이 검증되어 있기는 하나 입에 들어가는 건 좋지 않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이에 장기간 입술 주변에 바르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바세린은 신체 외부에만 발라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바세린도 단점이 있을까?
바세린은 강하고 두꺼운 막을 만들어 피부를 보호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보면 매우 끈적하고 잘 씻겨나가지 않는 단점도 존재하는 것인데요. 몸에 바른 시간이 길어지면 특유의 끈적임 때문에 찝찝할 수 있으며 더불어 먼지가 달라붙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더불어 얼굴에 번들거림이 생겨 외출 시 바르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바세린 효능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입에 들어가지만 않게 조심하시면 때때마다 효자 노릇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제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