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통증없는 혈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3.

배가-아픈-남자-사진

평소와 다름없이 대변을 보았는데 피가 있어 놀라셨나요? 혈변을 단순 피곤 때문으로 치부하기에는 매우 위험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통증없는 혈변의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증없는 혈변 알아보기

 

 

혈변도 어떻게 나타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치열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변비 환자에게 많이 생기며, 선홍색 혈변을 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뒤처리 때 휴지에 피가 묻어나는 정도이나 증상이 심해지면 선홍색 혈변을 봅니다. 변비를 해결하고 청결관리만 잘해주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나 혹여 만성이 되면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치루

치루는 항문샘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항문에 불편한 느낌이 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마치 몸살감기와 비슷한 열감, 두통이 발생합니다. 치루는 혈변이 많지는 않으나 대변에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치루를 방치하면 염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며, 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치핵

치핵은 항문 주변에 덩어리 진 게 튀어나오는 것입니다. 대변을 볼 때 피가 덩어리 져 나오는 것이 보이며, 항문 통증, 잔변감, 가려움증, 돌출된 치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약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나 시기를 놓치면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4. 대장염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찐득찐득한 점액질의 변에 피가 섞여 나오게 됩니다. 이는 대장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복통이 함께 나타나게 되며, 대변을 볼 때마다 혈변이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장염과 더불어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 게실염도 동일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위궤양

위궤양이 있는 환자들은 검붉은 변을 봅니다. 이는 출혈 후 오랜 시간 장에 머물러 대변과 함께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명치 통증이나 복통 등이 함께 나타나며, 소화불량, 빈혈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6. 대장암

혈변이 나타나는 가장 안 좋은 질병이 바로 대장암입니다. 대장에 위치한 종양이 대변에 의해 상처를 입으면서 혈변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요. 초기엔 통증이 없을뿐더러 동반 증상도 거의 보이지 않아 가볍게 넘기기 쉽습니다. 만약 체중이 줄어들거나 소화불량, 구토, 잔변감, 변비 등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장암이 2기 이상으로 진행되면 배변감이 있어도 피만 나올 뿐 대변을 보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7. 장 경련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과로, 음주 등에 의해 일시적 혈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장이 자극을 받고 위축됨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 하루 이틀 지나면 괜찮아지게 됩니다. 만약 시간이 지나도 계속 혈변을 본다면 항문외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통증없는 혈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씩 혈변을 본다면 대부분 스트레스에 의한 것으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주기적이라면 이는 장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20대 혈변도 많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7가지, 100% 해결 후기

항문이 가려우면 큰 불편을 가져오게 되는데요. 저는 증상이 워낙 심해서 사회생활이 힘들 정도였었습니다. 지금부터 항문이 가려운 이유 및 해결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문이 가

az.insightrich.com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