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누군가 가슴을 압박하듯이 조여지는 느낌을 받으시나요? 저는 하루 종일 이런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였는데요. 지금부터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의 이유와 치료 후기에 대해 좋은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증상을 겪는 분이라면 꼭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조이면 혹시 심장병?
보통 심장이 답답하거나 조임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심장병이 아닌가?’ 하고 걱정하기 마련입니다. 저 역시도 그랬었는데요. 하지만 가슴에 나타나는 이 같은 증상들이 모두 심장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외로 다른 기관의 문제가 가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니까요. 그렇다면 도대체 가슴팍을 조여오는 이 느낌은 왜 생기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이 조여오는 질환 알아보기
1.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이 심하면 심장이 조이는 듯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는 소화기인 위와 식도에 문제가 생기면서 가슴 쪽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인데요. 해당 증상뿐 아니라 가슴 답답함, 숨쉬기 불편함, 소화불량, 가슴 쓰림, 신물, 명치 통증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쉽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화병
스트레스만으로도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화병이라 부르는데요. 일단 화병이 생기면 가슴부터 어깨, 겨드랑이 등이 굳게 되므로 가슴 부분에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움직일 때마다 가슴을 조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대상포진이 가슴 또는 겨드랑이에 발생하면 심한 가슴 통증을 겪게 됩니다. 바늘로 찌르거나 전기가 흐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람에 따라서는 심장이 조여지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질병으로 처음에는 해당 부위를 만지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느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통, 숨쉬기 어려움, 저림, 근육통 등과 함께 수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4. 심혈관 질환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의 대부분은 심장과는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심혈관 질환인 심근경색과 협심증, 대동맥 박리 등을 배제할 수는 없는 것인데요. 만약 심혈관 질환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식은땀, 입술색 변화,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의 동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더불어 가슴 답답함을 넘어 마치 쥐어짜는 듯 심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심장은 단 1분만 작동하지 않아도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이점 꼭 인지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5. 무리한 운동
상체 웨이트를 무리하게 해 직접적으로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살을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과 함께 콕콕 쑤시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심하면 가슴을 조이는 듯 답답한 통증이 매우 오래가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늑간신경통
늑간은 갈비뼈와 갈비뼈 사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나타나면 가슴이 조이는 듯한 압박을 받게 되고, 숨 쉬는 것 역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증상이 옆구리까지 광범위하게 커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7. 코로나 백신 부작용
최근 코로나 백신을 맞으면서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화이자,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등 모든 백신에서 나타났는데요. 대부분 2~3일 충분한 휴식을 취한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및 호흡기 관련 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좀 더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 치료 후기
저는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이 워낙 심했습니다. 숨을 빨대의 작은 구멍으로 쉬는 것처럼 굉장히 불편했는데요. 혹시 심장병이 아닌가 덜컥 겁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대학병원을 갈까도 생각했었는데요. 우선 전문의의 말을 듣기 위해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였고, 위내시경과 CT 등의 검사를 통해 심장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가 이런 증상을 겪는 이유는 바로 ‘역류성식도염’ 때문이었습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생기면서 심장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이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역류성식도염 증상의 대부분을 겪고 있었던 터라 이해가 되었습니다. 1개월 정도 약을 복용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니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심장이 조여오는 느낌 관련 질환 및 후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가슴 통증은 심장과 관련된 것이 아니니 덜컥 겁부터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해당 질병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나이와 관련 없는 것이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동반 증상이 어떤 것이냐’이니 위 증상을 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