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7가지, 이걸 먹고 치료했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8.

하지정맥류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저는 하지정맥류로 오랜 기간 고생했던 사람인데요. 식습관 개선으로 큰 효과를 봤기에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7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이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및 경험담

하지정맥류는 다리에서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역류현상을 막아주는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혈관 질환입니다. , 다리 쪽에 혈액이 몰리면서 종아리 통증, 가려움증, 울퉁불퉁 피부, 피로감, 부종 등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저는 처음엔 하지정맥류에 대한 지식조차 없어서 종아리가 붓는 게 단순 피로 때문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종아리가 울퉁불퉁해지고 경련 증상이 심해 병원을 가게 되었죠. 거기서 하지정맥류판정을 받게 되었고, 전문의는 시간을 더 지체했으면 피부 착색, 피부 궤양의 우려까지 있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지정맥류에 좋은 약인 플라보노이드 제품(디오스민, 헤스페리딘)을 처방받았고 더불어 달고 짠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을 개선하라고 조언해주셨는데요. 더불어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완치에 효과를 보았던 음식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7가지

하지정맥류는 기본적으로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하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1.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대표적으로 참치, 정어리, 삼치, 방어, 멸치, 청어, 고등어, 꽁치 등을 들 수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는 되도록 기름진 음식을 줄여주는 게 좋기 때문에 구이보다는 찜이나 횟감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해조류

해조류는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더불어 피를 맑게 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데요. 파래, 미역, , , 모자반, 꼬시래기 등이 대표적입니다. 해조류 역시 자연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3. 사과

사과는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쌓은 염분을 배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하지정맥류처럼 식습관을 조절해야 하는 질환에는 필수로 먹어야 하는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침 공복 상태에서 사과 반쪽~1개를 껍질 채 꼭꼭 씹어 섭취하면 됩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 주고, 더불어 혈압을 낮추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가장 먼저 식습관 개선에 추천받는 음식이 토마토라 불릴 정도인데요. 식사와 곁들여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역류성식도염이 있다면 익혀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포도

포도는 약해진 혈관벽을 강하게 만들어주며,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에 매우 좋습니다. 일반 포도보다는 껍질 채 먹는 청포도나 샤인머스켓 등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현미

하지정맥류의 원인 중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변비입니다. 이는 잘못된 배변습관으로 하체에 심한 압박, 복부 압력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에 따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관리에도 탁월한 현미를 쌀 대신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동맥경화 및 당뇨 등을 예방해주므로 가까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보리

보리는 혈관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특히 하루 6시간 이상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가족력, 다리 꼬는 습관, 변비 등이 하지정맥류에 걸릴 가능성이 크므로 사전에 보리를 섭취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보리만 꾸준히 먹어도 혈관 질환의 대부분을 억제시킨다 할 정도로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후기

저는 기본적으로 위 음식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꾸준히 섭취했습니다.

 

 

아침공복 : 사과
삼시세끼 : 현미+보리+쌀을 섞은 밥
반찬 : 등 푸른 생선 또는 해조류
후식 : 포도 또는 토마토

이렇게 약 3개월 정도 꾸준히 유지하니 하지정맥류가 씻은 듯이 치료되었습니다. 더불어 하지정맥류에 나쁜 음식인 단짠 식품들은 거의 먹지 않거나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자제했습니다. 그리고 틈날 때마다 종아리를 올렸다 내리는 하지정맥류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었습니다.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까지 가지 않아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으니 식습관 개선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으니 식습관 개선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하지정맥류에 좋은 음식 7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첫째도 둘째도 식습관 개선입니다.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니 빠른 진단받으시고 약과 병행하여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하지정맥류는 더욱 심해지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