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 쉽고 빠르게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9.

혈압을-재는-사람-사진

혈압약은 한 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이 되기 전에 혈압을 낮추는 생활패턴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1. 하루 1시간, 낮잠을 잡니다.

낮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혈압 관리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실제로 낮잠이 혈압약만큼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말하기도 했는데요. 12~15시 사이에 1시간 내로 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아침 운동을 합니다.

아침에 하는 30분 정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 안과 밖의 온도차가 심한 겨울의 경우, 오히려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되도록 집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밖으로 나가야 한다면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에 열을 내고, 옷을 겹겹이 입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및 심장병 환자는 아침 외출이 좋지 않으니 금합니다.

 

 

3. 따뜻한 차를 마십니다.

차는 마음을 평온하게 해줍니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 줄이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 따뜻한 허브티를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히비스커스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나트륨 섭취를 줄입니다.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의 주 원인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과 반찬이 굉장히 짠 편에 속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국은 건더기만 먹고, 반찬은 밥 한숟가락에 1종만 먹도록 조절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 자체를 다소 싱겁게 요리하는 것입니다.

 

 

5. 다이어트를 합니다.

정상 체중을 벗어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비만인 사람이 다이어트를 했을 때 혈압 수치가 크게 낮아졌다는 보고도 있는데요. 평소 식단조절,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6. 심호흡을 합니다.

심호흡만 해도 혈압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편안한 자세의 심호흡이 몸을 이완시키고,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기 때문인데요. 잠을 자기 전, 기상 후, 하루 2번 심호흡을 꾸준히하면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심호흡을 하면 2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녹차는 혈압을 장기간 조금씩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오랜 기간 꾸준히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혈압 관리가 어려워지므로 건강을 위해서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8. 칼슘을 섭취합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하면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평소 칼슘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두유, 우유, 두부, 치즈, 조개, 송어, 콩 등이 대표적입니다. *칼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0mg

 

 

9. 탄수화물 섭취를 줄입니다.

탄수화물을 과다로 섭취하면 혈압이 크게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평소 빵, , 흰밥, 라면 등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밥은 되도록 현미 비율이 높게 하여 건강한 밥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10. 술, 담배를 멀리합니다.

술과 담배는 혈압을 높이는데 일조합니다. 특히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약속을 거절해서라도 몸 관리를 위해 당분간 술,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

 

 

11. 마그네슘을 먹습니다.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관리하는데 아주 좋은 영양소입니다. 이에 따라 평소 마그네슘 섭취를 꾸준히 해줘야 하는데요. 육류, 곡물,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섭취가 여의치 않다면 알약 형태의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도 좋습니다.

 

 

12. 칼륨을 먹습니다.

칼륨은 혈관에 부담을 낮춰 혈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바나나, 오렌지, 아보카도, 바나나 등이 혈압 낮추는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이밖에 우유, 고구마, 아보카도, 연어, 견과류, 감지, 우유, 토마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3. 다크 초콜릿을 먹습니다.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이완, 확장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다크 초콜릿 역시 칼로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위해서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다크 초콜릿 하루 권장량 100g 이하, 100g=650kcal)

 

 

혈압이 높을때 응급처치 알아보기

 

 

혈압이 높을때 응급처치, 이렇게 하세요

갑자기 혈압이 높아졌나요? 이럴 경우 대처를 하지 못하면 심근경색, 뇌출혈, 뇌경색 등 사망까지 갈 수 있는 중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혈압이 높을때 응급처치를 말씀드리

az.insightrich.com

 

 

맺음말

지금까지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1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이 되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급하게 혈압 낮추는 방법을 체크하기 보다는 평소 혈압 관리에 꼭 힘쓰시길 바랍니다.

 

 

오줌 색깔 건강 상태, 이렇게 체크하세요

소변만 봐도 건강 체크가 가능하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소변을 건강 지표라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지금부터 오줌 색깔 건강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 소변은 어

az.insightrich.com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뀐다면? 바로 이것 때문

수시로 배에 가스가 차 불편하신가요? 이는 방귀 냄새는 물론, 복통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지금부터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뀌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

az.insightrich.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약보다 좋네

혈액순환 때문에 중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는 면역력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