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생리주기 40일 이상 걸린다면, 위험할 수도 있다고?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1.

생리때문에-배가-아픈-여자

생리주기의 변화는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기간을 유심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생리주기 40일 이상일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바로가기
- 임신 극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 생리전 VS 임신초기 구분법
- 배란일 임신확률 몇 %일까?
- 하혈일까? 생리일까? 구분법

 

 

생리주기 불규칙 기준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최소 25일에서 최대 35일까지 해당됩니다. , 다시 말해 24일 이하라면 생리 주기가 너무 짧은 것이고, 36일 이상이 되면 생리주기가 심하게 느린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리주기가 느려지는 이유는 뭘까요?

 

 

생리주기 40일 이상(일시적일 때)

평소에는 정상 범위의 생리주기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40일을 넘어섰다면 이는 생활패턴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파악하여 원래대로 라이프스타일을 돌리면 다시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1. 무리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며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 역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더불어 영양 섭취도 불균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리주기가 느려지게 됩니다. 금식, 단식으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자궁 건강에 매우 안 좋습니다.

 

 

2. 피로

피로가 쌓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불면증, 식욕 부진 등을 겪게 되고, 이는 결국 생리 주기를 늦추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피로가 회복되면 정상 주기로 돌아오게 되지만 만약 만성피로로 커질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불립니다. 생리주기에도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걱정, 불안, 우울, 분노, 짜증 등의 감정은 호르몬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 생리주기를 느려지게 합니다.

 

 

생리주기 40일 이상(장기적일 때)

일반적으로 생리주기가 2달 이상 정상 범위 안에 들지 못하면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 생리주기가 느려진 것이 40일 이상 된다면 이는 일시적인 게 아니라 특정 질병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을 배제하면 안 되는 데요. 생리주기 느려짐은 어떤 질병을 말하는 것일까요?

 

 

1. 조기 폐경

40세가 되기 전, 폐경을 겪는 것을 조기 폐경이라 합니다. 이는 특정 이유로 난소 기능이 떨어지면서 결국 생리 자체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인데요. 조기 폐경은 절대 갑자기 오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40, 그 후 50, 60, 3... 생리주기가 점점 길어지다가 결국 폐경이 됩니다. 이에 따라 생리주기가 점점 길어지는 것이 보인다면 빠르게 산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식증은 여성호르몬의 이상으로 자궁내막이 과다하게 증식되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생리주기가 길어지는 패턴을 보이다가 생리양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통 40대 후반부터 많이 발생하며, 자궁내막증식증 종류에 따라서는 암으로 발전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검진이 필요합니다.

 

 

3.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으로 배란장애, 비만, 탈모, 여드름, 다모증 등의 동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30대 이하의 젊은 층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배란 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를 아예 하지 않게 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리주기는 매우 불규칙하며 2~3개월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무월경증후군

무월경증후군은 내분비 질환으로 ‘고프로락틴혈증’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생리주기를 늦추고 더불어 두통 또는 시야장애가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면 불임까지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생리주기 궁금증

Q) 생리주기 2달째 안합니다.

생리를 2달째 하지 않는다면 이는 자궁 건강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스트레스, 피로 등 생활에 달라진 게 없는지 체크하고, 바로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생리주기가 너무 짧아요.

생리 주기가 24일 이하로 짧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 역시 스트레스, 피로, 다이어트에 의한 것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생활 패턴을 체크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보통 주기가 짧은 사람은 배란부진, 허약체질, 골반염, 자궁근종 등에 의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시적이지 않고 2달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조속히 치료가 필요합니다.

 

 

Q) 생리 45일 주기는 괜찮을까?

생리 주기 최대 정상 범위는 35일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38일까지도 정상 범주 안에 든다 고 하지만 45일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2개월이 지나도 45일 이하로 생리주기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생리주기 40일 이상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는 것은 분명 자궁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방치하면 자궁내막염, 자궁암, 자궁근종으로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절대 미루지 마시고 산부인과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수술 없이 가슴이 커질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일본에서는 A컵에서 C컵으로 커지는 사례가 이어지면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슴 커지는 법 5가지, 수술 없이 확대한 후기

작은 가슴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저 역시도 똑같은 고민 때문에 가슴 성형을 할까 고민할 정도였는데요. 지금은 A에서 C컵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경험을 토대로 가슴 커지는 법을 말씀드리도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