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 임신가능성이 궁금하신가요? 배란 시기라 해도 방법 및 관리에 따라 임신 확률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배란일 임신확률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바로가기
- 임신 극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 생리전 VS 임신초기 구분법
- 생리주기 40일이면 큰일난다
- 하혈일까? 생리일까? 구분법
배란일 VS 가임기
임신 확률을 체크하기 전, 기본적으로 자신의 배란일을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배란일은 난소에서 나온 난자가 자궁에 살아있는 24시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난자와 자궁의 상태에 따라, 생리 주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오차범위를 포함해 배란일을 명시하는데요.
배란일은 생리예정일 기준으로 -14일에 해당 됩니다. 생리주기가 28일이 아니거나 다소 불규칙하더라도 기본적으로 배란일은 생리예정일에 -14일 하는 것이 올바른 계산법입니다. 하지만 ‘배란일=가임기’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건강 상태에 따라 생리 주기에 따라 오차범위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배란 전 5일, 배란 후 2일, 즉 7일을 임신가능일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 임신가능일 계산 예시(생리주기 28일 기준)
생리예정일 5월 30일 경우 > 배란일 5월 16일 > 임신가능일 5월 11일 ~ 5월 18일
가임기는 임신을 할 확률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단, 해당 기간을 ‘피임 기간’으로 생각하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사람마다 오차가 있고, 예외의 경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 정확한 배란일 체크방법
1. 생리주기 앱을 설치, 3개월 이상 생리일을 체크한다.
2. 배란일 예상시기 체온을 잰다.(배란일은 기초체온이 0.1~0.3도 낮아짐)
3. 배란 테스트기를 사용한다.
4.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로 체크한다.
상황별 임신확률 정리
경우에 따라 임신확률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통계적인 수치로 참고하셔야 하며, 절대적인 게 아니라는 점 감안해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배란일 임신확률 약 30%
질외사정 임신확률 약 50%
가임기 임신확률 20~30%
사후 피임약 복용 후 임신확률 20%
콘돔 사용 시 임신확률 15%
비가임기 + 피임약 복용 후 임신확률 0%
가임기 여성이라 하더라도 한 번에 임신확률은 25% 남짓입니다. 즉, 가임기에 무조건 임신을 하게 된다는 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더불어 나이가 많아지면서 임신확률이 점차 낮아지기 때문에 임신은 절대 쉽게 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나이별 임신 확률
22~29세 : 22~25% / 30~35세 : 17~22% / 36~40세 : 5~15% / 41세 이상 : 5% 미만
맺음말
지금까지 배란일 임신확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배란일을 정확하게 체크해야 임신을 계획할 수 있으며, 피임 역시도 훨씬 안전하니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없이 가슴이 커질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일본에서는 A컵에서 C컵으로 커지는 사례가 이어지면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