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대장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이것만 알면 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24.

혹시 대장암이 의심되시나요? 대장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쉽지 않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문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장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장암 1기에 접어들면 몸에 소소한 변화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만성피로 / 소화불량 / 식욕감소 / 위장장애 / 체중감소 / 복통 / 배변습관 변화 / 대변 변화

 

대장암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기에 가볍게 넘기기 쉬운데요. 각 증상마다 특징들이 있으니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성피로

암이 생기면 기본적으로 극도의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암세포가 영양분을 잡아먹고, 면역을 떨어뜨리기 때문인데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함에도 잠이 몰려오거나 힘이 없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이는 박탈감, 무기력감, 의욕상실 등의 증상으로 커지게 됩니다.

 

 

2. 소화불량

식사 후 소화가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식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껍습니다. 더불어 배에 계속 가스가 차올라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순 소화불량인 듯 싶어 소화제 복용을 많이 하나 별다른 개선없이 증상이 계속됩니다.

 

 

3. 식욕감소

식욕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기본적으로 소화불량이 생기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줄이게 되고, 자연스럽게 먹고 싶다는 생각이 줄어들게 됩니다. 평소 좋아했던 음식도 먹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식습관에 변화가 생깁니다.

 

 

4. 위장장애

역류성식도염, 위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속쓰림, 심한 입냄새, 구역감, 인후통 등이 대표적이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제산제(개비스콘, 갤포스 등)를 먹곤 하는데, 효과가 미미해 평소와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5. 체중감소

대장에 생긴 암은 섭취된 영양분을 빼앗아 갑니다. 이에 따라 평소와 같은 식사를 했는데도 살이 빠지게 됩니다. 운동이나 식단 조절 등을 하지 않았음에도 체중이 10% 이상 크게 줄어들었다면 몸에 문제가 있음을 직감해야 합니다. 혹여 다이어트 중이라 하더라도 이전과 달리 과하게 빠진다면 동반 증상이 있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6. 복통

마치 쿡쿡 쑤시는 듯한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강하지도 오래 지속되지도 않아 일시적인 경련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복통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는 절대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복통과 함께 소화불량, 가스 양 증가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직장암의 경우, 허리통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 대장암 통증 부위
대장암은 어느 한 부분에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즉, 통증 부위를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애매모호하거나 복부 전반에 걸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통증의 위치보다는 동반되는 증상으로 대장암을 판단합니다.

 

 

7. 배변습관 변화

기본적으로 평소 화장실을 가던 시간을 이탈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아침 출근 전에 늘 화장실을 갔던 사람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저녁으로 미뤄지거나 하루를 건너 띄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에 따라 변비 또는 설사를 하게 되며, 변을 보고 난 후에도 잔변감이 심해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변의 모양이 유난히 가늘어지거나 작게 끊어진다면 대장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대장암 변모양
암으로 인해 배변에 제한이 생겨 가늘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암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므로 단순 변 굵기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8. 대변 변화

육안으로 보았을 때 대변이 평소와 다르다는 걸 느낍니다. 대장암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 변이 검붉거나 또는 검은 색을 띱니다. 더불어 마치 끈적끈적한 코 같은 점액질 변을 보기 때문에 이상함을 직감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자가진단 체크하기

- 갑자기 변비 또는 설사가 지속된다.
- 잔변감이 심해 배변 후 시원하지 않다.
- 배변 시, 쑤시는 듯한 복통이 있다.
- 검붉은 색 혈변을 보는 횟수가 잦다.
- 변에 코 같은 점액질이 묻어있다.
- 변이 가늘어져 배변 보는 게 불편하다.
- 장에 가스가 차서 불편하다.
-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하다.
- 구역감 또는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 주기적으로 배를 짜는 듯한 통증이 있다.
- 피로감이 심하고 무기력하다.
- 체중이 이유없이 10% 이상 감소했다.
- 식욕이 줄고, 먹고 싶은 음식이 없다.

 

위 항목 중 5가지 증상이 1주 이상 지속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생존율

대장암은 5년 생존율이 매우 높아진 암 중에 하나입니다.

1기 생존율 : 90% 이상
2기 생존율 : 75% 이상
3기 생존율 : 50% 이상
4기 생존율 : 30% 내외

 

암 절제 수술 후 5년 이상 생존율이 77%를 넘어섰을 정도로 크게 발전했습니다. 더불어 대장암 말기는 사실상 포기에 가까웠던 예전과 달리 고도의 의학발전으로 유의미한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장암 초기증상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체크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안 좋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뀐다면? 바로 이것 때문

수시로 배에 가스가 차 불편하신가요? 이는 방귀 냄새는 물론, 복통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지금부터 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자주 뀌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

az.insightrich.com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 10가지, 전문의 추천

복부팽만 때문에 고생하고 계시나요? 베에 찬 가스는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을 주는데요. 지금부터 배에 가스 찰 때 좋은 음식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 찰 때 좋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