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항문이 가려운 이유 7가지, 100% 해결 후기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1.

항문이-가려운-사람-사진

항문이 가려우면 큰 불편을 가져오게 되는데요. 저는 증상이 워낙 심해서 사회생활이 힘들 정도였었습니다. 지금부터 항문이 가려운 이유 및 해결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이 가렵다면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만 바꿔도 해결되는 경우도 있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열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변비가 심한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변이 딱딱해 배변 과정에서 항문에 상처를 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상처 난 부위가 간지러워지고 다시 대변을 볼 때는 따가움, 열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2. 치질

치질은 항문 조직이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입니다. 치질은 안에서 밖으로 나오는 내치질과 항문 겉 피부에서 여드름처럼 튀어나오는 외치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치질은 일단, 가려움증, , 잔변감, 출혈, 통증 증이 나타나며, 변이 제대로 잘 닦이지 않는 불편함을 가직 있습니다.

 

3. 치루

치루는 항문샘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고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열감, 통증, 불쾌감,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며, 증상이 계속되면 항문암으로 발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성병

대표적인 성병인 임질,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등에 걸리면 성기 주변 또는 항문에 심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홍점, 진물, 잔뇨감, 통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5. 항문 불청결

항문이 청결하지 않으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불청결이라 하면 항문을 제대로 닦지 않는 것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뿐만 아니라 비데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쓰는 비데는 상관없지만 공용으로 쓰는 비데의 경우, 감염 우려가 크기 때문에 항문에 닿는 물이 오히려 불청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저자극 물티슈로 마무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잘못된 뒤처리

배변 시, 물티슈로 마찰을 줄여 닦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하게 한다고 수회 닦게 되면 항문에 마찰이 일어나 손상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항문을 닦을 땐 4회 이상이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의 신경에 자극이 발생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로 꽉 끼는 옷이나 통풍이 안 되는 옷, 샤워 후 미건조 등에 의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긁으면 상처가나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 관련 궁금증

Q) 기생충 때문에 항문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을까?

 

 

기생충은 항문 주변에 알을 낳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생충에 의한 항문 가려움증은 극히 드물고, 사실상 다른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Q) 배변 후 가려움 이유는 무엇일까?

배변 후 가렵다면 뒤처리가 잘 되지 않았거나 치질, 치열 등의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유독 배변 후에만 증상이 나타난다면 항문외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치질가려움증 치료제 효과 있을까?

네 효과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배변습관, 생활습관 등이 바뀐 상태여야 증상이 크게 감소합니다. 만약 가려움증뿐 아니라 통증, 작열감, 배변습관 변화 등이 나타난다면 연고는 임시방편이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맞습니다. 가려울 때 바르는 연고는 증상이 심한 경우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Q) 항문소양증 바세린 발라도 될까?

바세린은 보습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치열이나 건조에 의한 가려움증엔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려움을 개선시켜주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항문소양증을 치료할 수 있는 정확한 약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항문 가려움증 치료 후기

 

 

저는 항문 가려움증이 워낙 심해 항문외과를 방문하였습니다. 항문외과에서는 항문에 넣는 내시경을 통해 치질의 유무를 검사하였고, 저는 치열이라 판정받았습니다. 심한 변비와 공용화장실 비데 사용이 주요 원인이라고 말씀하셨고, 약 복용과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였습니다.

 

공용화장실에서는 비데를 쓰지 않고 물티슈를 사용했으며, 평소에 식이섬유를 많이 먹어 배변이 용이하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약 2개월 정도가 지나자 가려움증은 씻은 듯이 사라졌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항문이 가려운 이유, 100% 해결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동반 증상에 의해 치질, 치열, 치루 등이 의심된다면 조금도 주저하지 마시고 바로 항문외과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을 지체하면 단순 약 복용과 연고로 끝날 수 있는 것도 수술을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