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창업 대출 조건 및 추천 BEST.5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2. 9. 4.

청년 창업 대출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창업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역시 '자금'인데요. 이를 저금리에 지원해주는 상품이 많은 만큼 꼭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청년 창업 대출 조건 및 추천 BEST.5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창업대출 바로가기

스타트업 대출 소상공인시장
대출
중소벤처기업
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미소금융 대출 P2P 대출
프리랜서 대출 무직자 대출 무직자 대출

 

청년 창업 대출이란?

'청년 창업 대출'이란 신용도가 높지 않아 대출이 어려운 20대, 30대에게 창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정부 지원 대출로 1금융권보다 저리에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 시작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여러 종류의 청년 창업 대출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한도, 조건, 기간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 기본 청년 창업대출 조건
 ▷ 40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
 ▷ 신용등급 7등급 이상(NICE기준 600점 이상)
※ 대출 제한 또는 제약 업종
기본적으로 카페, 통신업, 식당, 임대업, 미용업 등은 청년 창업 대출 승인이 어렵습니다. 대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니나 상대적으로 승인율이 낮다는 것은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대표되는 청년 창업 대출 BEST.5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청년 창업 대출 추천 BEST.5

1. K스타트업

K스타트업 대출은 단순 창업을 위한 대출금 지원뿐 아니라 실패를 줄이기 위해 교육 시스템까지 갖춰진 상품입니다. 창업 단계 역시 예비(초기), 창업(1~3년), 성장(3~7년), 재도전 등 4단계로 나눠 섬세한 교육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창업진흥원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전문적인 교육, 정보 공유, 대출 지원을 주도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K스타트업은 아무때나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수시로 모집공고가 업로드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항시 홈페이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K스타트업 대출 바로가기

K스타트업 대출 현재 공고 확인하기

 

 

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은 청년 및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대출 지원제도입니다. 직원의 수, 경력(신규 포함), 신용점수, 창업분야 등을 고려하여 세분화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 3.21% 금리를 기준으로 적게는 1%대 많게는 4%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온라인) 후, 승인이 되면 방문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바로가기

가까운 소상공인지원센터 찾기

 

 

3.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출은 청년 창업주들을 위한 맞춤형 제도입니다. 창업기반지원, 일자리창출촉진, 개발기술사업화 등 3가지 분야로 자금을 구분하여 지원해주며, 각기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디에 해당되는지 꼼꼼히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출은 '청년전용창업자금'으로 연간 1억원 이내 한도로 지원됩니다. 금리는 2% 고정되어 있으며,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평가 후 융자가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바로가기

청년전용창업자금 대출 바로가기

가까운 창업대출 센터 알아보기

 

 

4. 미소금융 창업 대출

미소금융 창업 대출은 저신용자에게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개인신용평점 하위 10분의 20에 해당되거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속하면 됩니다.(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포함)

 

대출한도는 7천만원 이내이며, 금리는 4.5% 고정으로 적용됩니다. 최대 6년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금리로 안정적인 대출 운용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저신용자가 받을 수 있는 창업 대출이 많지 않기 때문에 활용면에서 아주 우수한 상품입니다.

미소금융 창업 대출 바로가기

 

 

만약 연체자 또는 신용불량자 신분이라면 미소금융 대출이 반려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현 신용 상황에 맞는 창업 대출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관련 대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자 대출 바로가기

신용불량자 대출 바로가기

저신용자 대출 바로가기

기초수급자 대출 바로가기

개인회생 대출 바로가기

 

 

5. 그밖에 창업 대출

만약 위 4가지 대출에 모두 해당되지 않는다면 일반 대출을 활용하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일반 대출 역시도 저금리 상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 담보 등을 활용하여 청년 창업 대출 못지 않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청년창업대출 알아보기

자동차
담보대출
프리랜서 대출 비상금 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P2P 대출
IT전당포 대출 무직자 대출 대출중개사이트
추천

 

 

맺음말

지금까지 청년 창업 대출 조건 및 추천 BEST.5를 말씀드렸습니다. 예비 청년 창업주들의 가장 큰 고민이 '자금'인 만큼 추천드린 상품을 꼼꼼히 체크하셔서 도움 얻길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