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담보대출 단점 장점 100%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2. 9. 24.

주식담보대출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비슷한 대출 상품처럼 보이지만 일반 대출과는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장단점을 명확히 알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식담보대출 단점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주식담보대출이 어렵다면?

저신용자
대출
신불자
정부지원대출
월변 대출
P2P 대출 연체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저금리
대부 대출
IT전당포 대출 무직자 대출

 

주식담보대출 단점 

흔히 '주식을 하다 깡통을 찬다'는 말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주식담보대출'입니다. 그만큼 위험하다는 것인데요. 과연 주식담보대출은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1. 강제 청산 될 수 있다.

주식담보대출에 있어 가장 무서운 것이 바로 강제 청산이라 불리는 '반대매매'입니다. 주식담보대출는 기본적으로 계좌에 일정 보유자금(주식+현금)이 담보비율로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이 담보비율보다 밑으로 내려가게 되면 계좌에 추가로 돈을 입금해야 하는데요.

※ 대부분 이렇게 반대매매 됩니다.
금융사마다 소소한 차이가 있으나 보통 140%의 담보비율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납부기한까지 담보비율이 맞추지 못해 납부기한 익일 아침 동시호가에 반대매매를 겪게 됩니다.

혹여 입금을 하지 못하면 보유 주식이 강제청산되어 의도치 않게 자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특히 매매한 주식이 담보비율보다 떨어지면 강제청산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매도와 추가입금 중 빠른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2. 금리가 높다.

주식담보대출은 일반적으로 7% ~ 10%정도 적용됩니다. 보통의 담보대출의 금리가 4% 내외인 것을 감안한다면 꽤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반대매매나 높은 금리가 부담스러울 경우, 저금리 일반 대출을 통해 예수금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체할 수 있는 대출 알아보기

저신용자
대출
무직자 대출 직장인
신용 대출
일용직 대출 대학생 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비상금 대출 프리랜서
대출

 

 

주식담보대출 외 대체할만한 대출을 찾기 번거롭다면 대출중개사이트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단에 선호도가 높은 대출 중개사이트 BEST 5를 추천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기간이 매우 짧다.

주식은 변동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사실상 기간의 여유가 필요한데요. 아쉽게도 주식담보대출은 기본 90일로 상환기간이 매우 짧은 편입니다. 물론 연장(2회 가능)을 통해 최대 180일 ~ 270일까지도 가능합니다. 다만 관리종목, 투자위험 또는 경고 종목은 연장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전에 이를 꼭 체크해야 합니다. *만기일 10일 전 연장여부 신청 가능

 

주식담보대출 기간이 짧다는 것은 사실 무조건 단점이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단기투자자에게 맞춰져 있는 것이기에 투자성향만 맞다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 장점

주식담보대출은 단점만큼이나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대출방법이 간단하다.

주식담보대출은 앱이나 PC에서 약정만 맺으면 대출이 실행되고, 한도 역시 자신이 설정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합니다. 일반대출과 달리 서류제출, 까다로운 심사가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 방법 관련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한도가 높다.

주식담보대출은 자신의 주식을 담보로 한도를 산정하기 때문에 한도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전일 종가 기준 70% 이상이 책정되며 보통 최대 10억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투자에 있어 선호도가 높습니다.

 

 

3. 신용 영향이 크지 않다.

일반 대출의 경우, 신용점수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대출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담보대출은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도 쉽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특히 연체자나 신용불량자도 담보로 잡을 자신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승인 가능성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매력적입니다.

 

 

4.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일장일단이 있는 장점에 속하지만 가장 큰 매력은 역시 '수익의 극대화'입니다. 시드머니를 크게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소액 투자자라면 한 번쯤 고민하게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주식담보대출 단점 장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주식담보대출 역시 대출이라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전, 반드시 기업에 대해 충분한 이해, 평가, 전망을 고려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주식담보대출을 실행하기 전, 금리를 비교 체크하셔야 합니다. 내가 주식을 운용하고 있는 금융사를 통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셔야 합니다. 자칫 내가 최고 금리의 주식담보대출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단 링크에서 각 금융사의 금리를 비교 체크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