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담보대출 방법, 이건 꼭 알고 시작하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2. 9. 24.

주식담보대출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시드머니가 아쉬운 개인투자자라면 한 번쯤 대안으로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꼭 알아야 할 주식담보대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잠깐! 대체할 수 있는 대출 알아보기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통장
대출
월변 대출
저신용자
대출
연체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
저금리
대부대출
대학생 대출 무직자 대출

 

주식담보대출이란?

주식담보대출이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잡고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금융사마다 각각 차이가 있기는 하나 보통 주식 담보 평가 금액의 40~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부족한 시드머니를 높여서 큰 금액을 벌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만큼 손실 위험도 커진다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대출을 실행하기 전 반드시 방법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꼭 알아야 할 주식담보대출 방법은 무엇일까요?

 

 

주식담보대출 방법

1. 약정을 맺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은 마이너스통장과 비슷한 상품입니다. 즉, 약정을 맺으면서 대출 한도를 직접 설정하게 됩니다. 자신의 예수금은 편하게 입출금하시면 되고, 잔고보다 많은 금액을 쓰게 되면 이때부터 대출이 실행됩니다.

 

 

2. 인지세를 체크합니다.

주식담보대출은 약정 시, 설정한 한도에 따라 인지세가 부과됩니다. 인지세는 5천만원 이하의 금액은 면제되며, 5천만원 초과 금액부터 적용되는데요.

①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 3만5천원 / ② 1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 7만5천원 / ③ 10억원 초과 : 17만5천원

인지세는 약정 시, 먼저 내야하기 때문에 바로 주식을 매수할 생각이 아니라면 5천만원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24시간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이나 PC를 통해서 아무때나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말, 공휴일에는 대출 실행이 불가하니 이점은 꼭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사 주식담보대출 바로가기

대신증권 대출 한화투자증권 대출 키움증권 대출
삼성증권 대출 KB증권 대출 하이투자증권 대출
유안타 대출 신한금융투자 대출 유진투자증권 대출

 

 

4. 상환방법을 체크합니다.

주식담보대출의 상환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① 현금상환 : 대출금 매수매도와 상관없이 보유한 현금으로 상환하는 방법 / ② 매도상환 : 주식을 매도하여 상환

현금 상환 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대출상환에 부담이 크므로 이는 자금 여력에 맞게 택하시기 바랍니다.

 

 

5. 대출만기는 90일입니다.

주식담보대출 만기일은 기본 90일입니다. 물론, 연장도 가능하지만 이는 종목, 신용 등 조건에 부합해야 가능하며 다소 까다롭기 때문에 우선 90일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일단 만기일이 되면 무조건 주식매도 또는 현금 상환,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체할 대출 상품

주식담보대출은 일반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에 따라 투자 마인드 및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자칫 시드머니만 불리고자 대출을 실행했다가는 반대매매로 깡통을 찰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금액이 크지 않다면 저금리 일반 대출을 활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담보대출 대신 어떤 대출을 받으면 좋을까요?

 

 

1. 직장인 신용대출

직장인이라면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받을 수 있는 저금리 신용대출을 소개합니다.

 

 

2. 무직자 대출

소득이 없는 무직자가 받을 수 있는 저금리 대출 상품을 추천합니다.

 

 

3. 저신용자 대출

신용불량자(신불자), 연체자, 개인회생자인 분들이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을 소개합니다.

 

 

4. 프리랜서 대출

소득이 일정치 않은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저금리, 최고한도 대출 상품을 추천합니다.

 

 

5. 비상금 대출

500만원 이하의 급전 대출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비상금 대출 상품을 소개합니다.

 

 

6. 대학생 대출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저금리 대출을 추천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꼭 알아야 할 주식담보대출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은 되도록 투자경력과 마인드가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순히 시드를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큰 낭패를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식담보대출 상품마다 금리차이가 무려 2% 이상 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무조건 내가 쓰는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충분히 금리비교를 하시고 최저금리의 상품으로 진행하셔야 향후 반대매매에 있어서도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하단 링크에서 각 금융사별 금리를 비교 체크해보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