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통풍에 좋은 음식 12가지, 약보다 좋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16.

통풍 때문에 심한 통증이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 음식만 잘 먹어도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통풍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 역시 이 음식 덕분에 통풍 증상이 치료되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이란?

통풍은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혈액에 쌓여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통풍에 좋은 음식은 요산에 의해 발생한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고, 이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것을 말합니다. 추천드릴 음식은 이렇습니다.

물 / 우엉 / 토마토 / 양배추 / 사과 / 두부 / 블루베리 / 체리 / 홍삼 / 파슬리 / 오이레몬수 / 수박

 

통풍 환자의 경우, 음식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섭취하는 방법도 달리해야 합니다. 과연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2가지 알아보기

1. 물

물은 체내에 쌓여있는 요산을 배출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여름이나 운동을 심하게 하고 난 후,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물 섭취가 더욱 중요한데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체내 순환이 충분히 되지 않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시되, 200ml씩 나눠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우엉

우엉은 체내에 있는 요산 배출에 도움을 주고, 통풍 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더불어 기력 회복, 뼈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1~2잔 정도 티백을 활용해 마시면 됩니다. 그러나 차가운 성질을 띠고 있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쌓여있는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녹색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더불어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의 문제를 앓고 있다면 토마토는 피해야 합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통풍의 통증을 줄여줌과 동시에 요산을 배출하는 탁월한 음식입니다. 특히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요산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 양배추에는 칼륨이 다량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과

사과는 한의학에서 통풍 치료제라 불릴 만큼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요산의 수치를 빠르게 낮춰 주기 때문인데요. 하루 사과 1개를 아침, 점심에 나눠 껍질채 섭취하면 됩니다. 통풍이 심하다면 사과식초를 물과 1:7 비율로 섞어 한 잔씩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하루 1개 이상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 두부

통풍에 가장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고기입니다. 이를 대체할 음식으로 가장 좋은 것이 바로 두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산이 쌓이지 않기 때문에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습니다. 두부는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1모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7.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요산을 제거하는 탁월한 과일입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통풍 치료에 체리를 쓸 만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루 20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분들은 피해야 합니다.

 

 

8. 체리

체리는 관절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더불어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꾸준히 먹어주면 통증이 빠르게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위장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5g 이하 섭취를 권장합니다.

 

 

9. 홍삼

홍삼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요산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더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좋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홍삼은 혈압과 열을 높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섭취 후, 두통, 가슴 압박, 두근거림, 메스꺼움, 소화불량,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 이상 먹지 말아야 합니다.

 

 

10. 파슬리

파슬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가 있어 요산의 배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음식의 맛과 멋을 높여주기 때문에 항상 소량씩 뿌려먹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통풍 예방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슬리는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생리 기간에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11. 오이+레몬수

레몬은 요산을 녹이고, 오이는 요산을 쌓이지 않게 하기 때문에 통풍에 있어 최상의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함께 먹을 경우, 요산 배출에도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오이와 레몬을 100g씩 슬라이스 하여 물에 넣고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12. 수박

수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쌓인 요산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풍으로 심한 통증이 생긴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 신장이 좋지 않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통풍에 좋은 정보 알아보기

 

 

통풍에 좋은 약초

통풍에 여러 약초들이 쓰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슬, 익모초, 질경이, 백선, 견우자, 꽃송이버섯 등이 있는데요. 이는 모두 쌓여있는 요산을 빠르게 감소,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약초의 경우 사람에 따라먹어야 하는 하루 적정량이 있기 때문에 한의원 상담을 먼저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풍에 좋은 반찬

통풍 치료는 요산을 만드는 퓨린의 섭취를 줄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퓨린이 15mg 이하(100g)의 반찬을 먹어야 하는데요. 달걀, 우유, 치즈, , 과일, 채소(버섯,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제외) 등을 이용한 반찬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통풍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야 통풍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면 생선회 역시 통풍을 유발합니다. 특히 소주, 맥주와 함께 마시면 최악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잠안올때 자는법, 30초면 바로 숙면합니다

잠이 안 와 스트레스이신가요? 저는 기본 1시간은 뜬 눈으로 보낼 만큼 잠드는 게 어려웠는데요. 지금부터 제가 수면클리닉에서 받은 잠안올때 자는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대로 따라

az.insightrich.com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큰일날 수 있습니다

인삼도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저는 인삼을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져 섭취를 중단하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인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