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이 정도였어?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19.

호흡기엔 작두콩차가 좋아!” 이런 말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작두콩차는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만병통치약이라 불립니다. 지금부터 작두콩차 효능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1. 호흡기에 좋습니다.

작두콩차의 대표적인 효능은 역시 기관지 질환을 치료예방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두콩이 호흡기 염증을 줄여주고, 관련 질환을 억제해주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비염, 축농증, 코막힘 등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어 한의원에서는 필수로 추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2. 신장 건강을 지켜줍니다.

작두콩차는 몸에 쌓이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꾸준히 마시면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신장염, 신부전 등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더불어 신장 한 쪽을 적출하거나 제 기능을 못하는 사람에게 작두콩차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눈 질환을 예방합니다.

작두콩차는 비타민AB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눈 건강은 물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합니다. 더불어 시력을 개선시켜 주기 때문에 수험생, 노화, 장시간 컴퓨터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4.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작두콩차가 웬만한 자양강장제보다 효과적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력 강화는 물론, 항염, 항바이러스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잔병치레가 많다면 작두콩차가 약보다 좋습니다.

 

 

5.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작두콩은 체내 지방이 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더불어 고지방 음식을 섭취해도 지방의 흡수를 현저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체중유지,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식사 후, 한잔 마시면 녹차 카테킨, 가르시니아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혈관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작두콩차는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줍니다. 이에 따라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데요. 40대 이상 콜레스테롤의 과다로 심혈관이 위험한 경우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7.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작두콩차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폐경기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 등에게 좋습니다. 항염 효과가 있어 관절염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으니 꾸준히 꾸준히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8. 변비를 개선합니다.

작두콩차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차입니다.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하고,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치질, 치루, 치열 등 항문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변비는 최악이므로 반드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만 꾸준히 마셔도 매일 쾌변을 볼 수 있습니다.

 

 

9. 구강을 건강하게 합니다.

작두콩차의 항염기능은 구강을 더욱 건강하게 만듭니다. 치주(잇몸)가 약하거나 구취가 심한 분이라면 작두콩차의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양치질을 할 때 피가 자주 나는 편이라면 작두콩차를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10. 소화를 돕습니다.

작두콩차는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차입니다. 이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위장 질환 환자에게 작두콩을 많이 쓰곤 하는데요. 위장의 부담을 낮춰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는 기능을 합니다.

 

 

작두콩차 궁금증 알아보기

Q) 작두콩차 하루섭취량은?

작두콩차도 많이 마실 경우 부작용 우려가 있습니다. 작두콩차 하루섭취량은 550ml이며, 작두콩은 10알 내외로 섭취하는 게 맞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티백은 하루 2~3개까지 먹어도 됩니다.

※ 작두콩차 끓이는법
순수 작두콩은 10알 이하로 1회 끓여줍니다. 한 번에 하루섭취량(550ml)을 끓여마시며, 재탕할 경우 효과가 떨어지니 추천하지 않습니다.

 

 

Q) 작두콩차 많이 마시면 안 좋을까?

모든 차들이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적정량을 꼭 지켜서 드시기 바라며, 물처럼 드실 때도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 태양인, 소양인처럼 몸에 열이 많은 사람
- 평소 몸에 땀이 많은 사람
-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
- 크론병,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대장질환을 앓는 사람
- 설사와 복통이 심한 사람
- 섭취 시 구강에 염증이 생긴 사람
- 맥박이 느리고 저혈압인 사람
-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불편한 사람
- 유분이 많고 피부 트러블이 심한 사람

 

 

Q) 작두콩차 당뇨 환자가 먹어도 될까?

작두콩차는 성인병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당뇨 판정을 받은 환자라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단백질 분해 능력을 저하시켜 오히려 당뇨를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작두콩차 효능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작두콩차는 하루에 한잔씩 꾸준히 먹으면 그 어떤 자양강장제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식후 한잔이 가장 좋으니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이것만 먹어도 치료됩니다

당뇨 때문에 식단 조절이 필요하신가요? 음식만 잘 조절해도 당뇨를 치료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전문의가 추천하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z.insightrich.com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