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이것만 먹어도 치료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12.

당뇨 때문에 식단 조절이 필요하신가요? 음식만 잘 조절해도 당뇨를 치료하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전문의가 추천하는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1. 강황

강황은 예로부터 당뇨 치료제로 쓰일 만큼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혈당 수치를 빠르게 내리고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카레에 들어가는 것만 알고 있지만 의외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린내를 없애주기 때문에 생선이나 고기 구울 때 뿌려주면 좋고, 음식의 향을 돋우기 위해 소량씩 넣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2. 잡곡류

잡곡은 정제된 쌀과 달리 인슐린 분비를 돕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더불어 심혈관 질환 및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효과적이니 밥대신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가 심하다면 100% 현미로만 밥을 드시는 게 좋으며, 위험 수치라면 귀리, 보리, 현미를 섞어서 먹으면 됩니다.

 

 

3.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당뇨 치료를 위해 많이 쓰이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아주 좋습니다. 민간요법에 가장 많이 쓰이는 돼지감자는 껍질만 깎아 30분 이상 우려내어 물처럼 마셔주면 됩니다.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마시기 보다는 수회 나누어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는 소량으로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습니다. 더불어 인슐린 분비를 개선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필수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류는 상관없으며 식사 30분 전에 10알 정도 꼭꼭 씹어 먹으면 됩니다.

 

 

5. 여주

여주에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고 췌장의 부담을 줄여주는 카란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혈당을 빠르게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많이 추천되고 있는 음식입니다. 시중에 말린 여주가 판매되고 있으니 끓여 마시면 됩니다.

 

 

6.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은 혈당관리에 좋을뿐더러 신장기능 개선, 부종 감소 등의 효과까지 있어 건강관리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평소 고지방 음식 섭취가 많았다면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음료로 판매되는 옥수수수염차는 농도가 짙지 않으므로 말린 제품을 사 직접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등푸른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뇨를 예방하고, 혈당을 정상치로 회복시켜주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정어리, 연어, 삼치, 청어, 꽁치,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혈당관리를 위해 기름에 굽거나 튀기기 보다는 쪄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케일

케일은 채소 중에 혈당을 가장 빠르게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식하기 쉬운 점심 때 에피타이저로 먹어주면 아주 좋습니다. 케일은 삼시세끼, 소량씩이라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양파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시켜 혈당이 정상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공복혈당과 식사 후 혈당의 차이가 큰 분들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생으로 먹기 보다는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체내 흡수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10. 비트

비트는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고, 급격하게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비트즙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당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11. 오미자

오미자는 중국에서 당뇨를 치료할 때 많이 권하는 음식입니다. 특히 당뇨2형과 임신성 당뇨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더불어 심혈관 질환, 피부병, 시력개선 등에도 탁월합니다. 시중에는 오미자청이 많이 판매되나 이는 당성분이 높으므로 티백을 구매해 차 형태로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12. 시금치

시금치는 마그네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인슐린 저항성에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필수 음식으로 꼽힙니다. 시금치는 살짝 데친 후, 소량의 소금 간만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식단표

식단을 구성할 때는 추천드린 12가지 음식 중 2가지 이상을 꼭 포함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사실 음식의 구성보다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시간천천히먹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허기진 상태에서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늘어 좋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항상 시간을 정해두고 천천히 씹어 삼키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천천히 먹는 것이 어렵다면 식사 30분 전에 곤약젤리, 견과류, 감자 등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소량 먹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것만 잘 지켜져도 혈당 관리는 물론, 당뇨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당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음식입니다. 무엇보다 예방과 관리가 중요한 질병이니 평소에 식단관리를 철저히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이건 꼭 드세요

‘건강을 지키려면 아침부터 챙겨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상 후에 음식만 잘 먹어도 그 어떤 보약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를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