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금융대출 정보

학자금대출 절차 이자 기간 100%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2. 1. 26.

학자금 대출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학자금대출은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학자금대출 절차 및 이자, 기간 등 모든 정보를 쉽게 정리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대학생 소액대출 가능한곳
쿠팡 알바 월150만원 후기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단기간 다이어트 BEST.7
여드름 치료방법 총정리
수술 없이 가슴 커지는 비법

 

학자금 대출 알아보기

학자금대출은 크게 등록금, 생활비 지원 상품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등록금 : 입학금 + 수업료 등(기숙사비 제외)
생활비 : 숙식비 + 교재구입비 + 교통비 등

 

대출 후 상환은 선택 또는 조건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종류별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참고바랍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
학자금유예대출

 

 

1. 학자금대출 일정(2022년 1학기)

 

신청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이며, 실행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니다. 주말 또는 공휴일은 신청 및 실행이 불가합니다. 

 

 

2. 학자금대출 절차

학자금 신청은 심사, 지원구간 산정, 통지 기간 등에 따라 최장 8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못해도 2달 전에는 신청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등록마감일 기준 약 8주 전 신청 권장

 

 

3. 지원자격 및 대출한도

 

 

4. 학자금대출 금리

금리는 2022년도 1학기 기준 1.7%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상환학자금대출은 고정금리,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변동금리입니다.

 

 

상환은 어떻게 하는걸까?

대출자가 학자금대출 실행 시, 선택한 종류 또는 상황에 따라 상환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융자/무이자대여
군복무이자면제
지자체 이자지원
체크카드 포인트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이 어렵다면...

상황상 학자금대출을 상환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경제적 회생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자금 관련 Q&A

Q) 서류제출 후 2주가 지났는데 언제 승인 되나요?

▶ 제출서류 미비, 잘못된 서류의 제출(ex. 부 또는 모친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가 제출 되어야 하나 신청자 본인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 한 경우) 등의 사유로 서류확인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심사가 지연될 경우 한국장학재단 고객지원센터(tel. 1599-2000)로 상담문의 부탁드립니다.

 

 

Q) 특별승인에 횟수 제한이 있나요?

▶ 네 특별승인은 각 사유별로 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 성적 미달자/이수학점 미달자/[긴급곤란] 특별승인 성적기준 미달자: 총 2회
단, [긴급곤란] 특별승인 성적기준 미달자를 위한 특별승인 허용횟수는 1회만 가능

※ 재학생 기등록자/기납부자: 1회
특별승인 가능 횟수는 학생 1인 기준으로 판단하며, 특별승인으로 대출을 실행한 경우 횟수에 가산함
(’09년 2학기부터 ’19년 1학기까지 특별추천 후 대출 실행한 경우 포함하여 산정)

 

 

Q) 학자금대출을 받아 등록을 하였는데, 추가 합격한 학교로 옮기고 싶습니다. 추가 대출이 가능한가요?

▶ 학자금대출 이용자 중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이 추가 합격한 대학으로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 기존(최초)에 받은 학자금대출 전액 상환(생활비도 함께 실행했다면, 등록금+생활비 전액 상환) 시 추가 합격 대학으로 신규대출 가능합니다.

※ 전액 상환 하게 될 경우 상환여부 확인 후 등록금실행 및 생활비실행 버튼이 자동 활성화 됩니다.     
※ 단, 등록기간이 짧아 합격취소 또는 미등록의 위험이 있는 신입생, 편입생의 경우 전액 상환 전에도 추가 합격 대학에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학부, 대학원 모두 해당)


신입생, 편입생이 입학예정(또는 기존) 대학으로 등록금 대출을 받은 후, 동일 학기에 추가로 타 대학에 합격하여 긴급하게 타 대학으로 등록금 대출을 받고자 하는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기존 대출금을 반환 또는 상환하기 전, 추가로 등록금대출을 지원하고 기존 대학에서 등록금대출분만큼을 재단으로 반환하는 "신(편)입생 추가대출 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 대학으로 추가대출이 실행된 후 기존 대출금은 등록포기 대학에서 재단 계좌로 직접 반환처리됩니다.
만약, 대출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반환액이 직접 상환/반환처리 되지 않고, 학생 개인계좌로 해당 반환금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대학 또는 재단 상담센터(1599-2000)으로 연락하시어 정상 반환처리하셔야 이후 대출 제한 등 불이익이 없습니다.

 

 

Q) 등록금의 일부만 대출을 받으려는데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대출실행 시 대출조건 입력단계에서 [본인납부금액]에 본인이 부담 할 금액을 입력하시면, 본인 부담액을 학생 계좌에서 인출한 뒤 대출금액과 합해 학교 계좌로 입금하게 됩니다.

※ 단, 본인 계좌에 잔고가 부족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실행 전 잔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 재단 홈페이지or모바일 앱 <학자금대출> 학자금대출 실행(신청현황)> 경로 내 '신청, 실행매뉴얼' 활용 권장 

 

 

맺음말

지금까지 학자금대출 절차 및 이자, 기간 등 모든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저금리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만큼 꼭 혜택받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재물운, 연예운, 학업운, 취업운 등 어떻게 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의외로 무료인데도 불구하고 무당급으로 잘 보는 유명한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관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