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할까?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10.

대상포진-때문에-팔이-가려운-여성-사진

대상포진 증상이 심하신가요? 대상포진은 일종의 면역 질환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 지는데요. 지금부터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여부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은 면역 억제제 또는 스테로이드 사용, 사고, 질병, 스트레스 등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이며 오한, 근육통, 두통, 고열, 발진 등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엉덩이와 허리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나 사람에 따라서는 전신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 대상포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신체 일부가 따끔거립니다.
- 만지거나 스쳤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 붉은 발진이 두드러기처럼 발생합니다.
- 39도가 넘는 고열이 나타납니다.
- 다발성 수포가 생겼습니다.
- 오한과 근육통이 있습니다.
- 증상 부위가 가렵고 얼얼합니다.
- 발진, 수포 부위가 여러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위 항목 중 3가지 이상 또는 수포를 포함한 2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감기로 치부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유심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대상포진 궁금증 해결

Q)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할까?

안 됩니다. 대상포진은 면역 저하로 몸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자칫 합병증이 나타나 걷잡을 수 없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제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게 되며,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연고를 도포하게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는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는 있지만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대상포진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Q) 대상포진 병원 어디로 가야할까?

대상포진은 증상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과 : 발진 및 수포, 가려움증
통증의학과 : 심한 통증, 두통, 화끈거림, 찌릿함
안과 : 눈 주위 수포
이비인후과 : 귀 주위 수포

 

만약 복합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학병원에 방문하여 협진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증상을 체크해 어느과로 갈지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대상포진은 언제부터 치료를 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일주일 이내에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가 발진, 수포, 통증 등의 증상이 심해졌다면 완치까지 1~2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고령의 환자는 3개월 이상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대상포진 재발될까?

의학적으로 재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은 발병 환자 중 1% 미만에 해당되는 수치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면역력이 낮으면 1%에 해당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몸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대상포진 전염될까?

대상포진은 모든 사람에게 전염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과거 수두를 앓은 사람이라면 대상포진에 전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생 수두를 앓아 본 적이 없다면 쉽게 전염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치료기간 동안은 거리를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상포진 자가치료 가능여부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대상포진은 무엇보다 평소 면역 관리가 핵심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고, 영양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무직자 대출 쉬운곳 BEST.15 저신용자도 빠르게

무직 상태라 대출이 어려우신가요? 대부분 대출은 힘들 거라 생각하지 의외로 좋은 조건에 승인도 빠른 상품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무직자 대출 쉬운곳 BEST.15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