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음식 정보

췌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것만 먹으면 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7.

췌장은 우리 몸에서 소화, 혈당을 관할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문제가 생겨도 초기에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평소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전문의가 추천하는 췌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항암 성분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암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것은 물론, 위장의 염증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실제로 주 3회 이상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암 위험성이 72%나 감소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열을 가하거나 물에 오래 담그면 좋은 성분들이 손실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마늘

마늘에는 아르기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췌장의 건강을 돕고, 암 발생률을 현저히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끓는 물에 삶아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성인 기준 하루 5알 정도가 적정 섭취량입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혈당 조절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입니다. 이에 따라 췌장을 쉬게 만들어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으며,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기관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 당이 높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4. 마

마 특유의 끈적한 성분이 췌장을 보호해줍니다. 실제로 췌장염이나 췌장암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가장 많이 추천되는 음식이 바로 인데요. 췌장의 건강은 물론, 소화 흡수를 돕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5. 시금치

시금치는 췌장암을 막아주는 매력적인 음식입니다. 루테올린 성분이 췌장암을 억제시켜주는 것인데요. 시금치 섭취량이 높은 나라들은 그렇지 않은 나라에 비해 암 발생률이 2배 이상 차이가 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6. 강황

강황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췌장은 물론, 항암에도 매우 좋습니다. 강황을 생으로 섭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곱게 갈아 카레에 넣어 먹으면 궁합도 맞고 좋습니다. 시중에 강황이 들어간 카레를 판매하고 있으나 강황 비율이 매우 적어 사실상 효과는 미비합니다.

 

7. 비트

비트는 함유된 황산화 성분을 통해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한 그룹은 아닌 그룹과 비교했을 때 50% 가까이 암 발생율을 줄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는 즙으로 먹는 것이 흡수력도 빠르고 좋습니다.

 

8. 양파

양파는 인슐린 분비의 촉진을 도와주는 음식으로 췌장의 부담을 줄이고 쉬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 인슐린 분비를 많이 만드는 탄수화물을 먹을 때 함께 섭취하면 췌장이 무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9.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염증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췌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입니다. 더불어 피부관리 및 다이어트 효과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어주면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블루베리 권장량은 하루 20~30알 정도입니다.

 

10. 요구르트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소화기와 췌장을 보호해줍니다. 꾸준히 먹어주면 장기간 췌장을 관리하는데 아주 좋은데요. , 일반 요구르트는 당이 매우 높으므로 저당 요구르트를 먹거나 요거트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췌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이밖에도 췌장암에 좋은 버섯으로 알려진 복령 버섯과 브로콜리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음식 섭취가 번거롭고 쉽지 않다면 췌장 영양제 또는 췌장에 좋은 비타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