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딜러를 고려하고 계시나요? 분명 쉽지 않은 직업이지만 이를 생각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종사자 입장에서 중고차 딜러 되는법 및 수익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딜러 되는법 알아보기
1. 면허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구인구직(사람인, 잡코리아 등) 사이트에서 딜러 공고를 확인 합니다.
3. 면접을 보고, 그 자리에서 바로 합격 유무를 결정합니다.
4. 다음날 딜러 교육을 이수합니다.(시간은 보통 3~8시간)
5. 보증보험(판매 시, 사기・도주 예방)을 가입합니다.
6. 사원증을 발급받습니다.
7. 고객 상담법 및 응대방법 등을 전달받습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렸을 뿐 사실 하루 이틀이면 쉽게 중고차 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영업직원을 어느 정도 보유해야 매출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 면접은 통과한다고 보면 됩니다.
중고차 딜러 Q&A
중고차 딜러가 되려는 분들 중 상당수가 비슷한 고민, 걱정을 하곤 합니다.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Q) 중고차 딜러 할 만할까?
면접 볼 때 많은 분들이 중고차 딜러가 괜찮은지 후기를 물어봅니다. 종사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 중고차 딜러는 장단점이 매우 명확한 직종입니다. 장점은 정말 열심히만 하면 웬만한 직장인 2배 이상의 월급을 가져간다는 것, 출퇴근 시간이 자유로워 일상생활이 편하다는 것입니다.
분명 단점도 뚜렷합니다. 일반 직장인과 달리 ‘개인사업’의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광고, 홍보를 위해 자기 돈을 직접 투자해야 합니다. 즉, 초기에는 들어오는 월급보다 나가는 돈이 많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정말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출퇴근 터치를 아무도 하지 않기 때문에 게을러지기 쉽고, 자칫 편의점 파트타임 알바보다 돈을 못 버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점들만 충분히 인지하고 시작한다면 생각만큼 나쁘지 않습니다.
Q) 자동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 괜찮을까?
자동차에 전혀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지식이 있다면 초기 영업하는데 훨씬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딜러가 된 후, 자연스럽게 차에 대한 지식이 쌓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차에 대한 지식보다 이미지, 신뢰도가 훨씬 더 영업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빠듯한 지식을 가지고 입사하는 사람은 5%도 안 됩니다.
Q) 말 주변이 좋아야 할까?
아무래도 영업을 해야 하는 것이니 밝고, 친화력 있는 분들이 오래갑니다. 하지만 이는 영업 능력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내성적이어도 업무를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Q) 중고차 딜러 수수료는 얼마일까?
일반적으로 대당 8% 내외가 남습니다. 이는 성능점검기록부 발급비, 광택비, 회사에 내는 판매 수수료, 도색 의 부대비용을 제한 순수 마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블랙박스를 서비스로 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최저 6%까지 마진율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Q) 중고차 딜러 수입은 얼마일까?
수입은 사실 천차만별입니다. 열심히 하는 건 기본이고, 운도 따라줘야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보통 수입은 월 200만원에서 많게는 1천만원 내외 정도가 됩니다. 이는 판매 대수 및 보관 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차량 판매가 늦어질수록 주자 비용과 감가가 들어가기 때문에 최대 2달 안에 판매해야 적정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팔리지 않으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Q) 중고차 딜러, 정말 양아치가 많을까?
중고차 딜러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은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딜러 역시 누군가의 남편이자 아빠이며, 순수 정직하게 일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중고차 딜러 되는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중고차 딜러가 되는 방법은 매우 쉽지만 오랜 기간 일하기는 어려운 직종입니다. 타 직종보다 더 많은 의지와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유지할 수 있으니 이점 꼭 고려하셔서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