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직장 정보

원양어선 연봉 및 후기, 현실은 이렇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29.

고기잡이배-사진

원양어선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예전에는 단순 도피처의 개념이 강했지만 현재는 고연봉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제가 직접 겪은 원양어선 연봉 및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원양어선 취업사이트도 링크해두었습니다.

 

저금리 대출 알아보기

저신용자
대출
비상금 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마이너스
통장
주부 대출 개인회생자
대출
직장인
신용대출
무직자 대출 모바일
소액대출

 

원양어선 연봉은?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원양어선만 타면 연 1억원을 받는다’, ‘1천은 기본이다라는 말들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원양어선을 직업으로 생각하며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선 실상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믿고 배에 올랐다가는 후회막심한 상황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원양어선은 기본적으로 성과급을 중요시 합니다. , 다시 말해 물고기를 많이 잡지 못하면 아무리 고생을 해도 돈을 많이 벌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양어선은 [기본급 + 성과급]이 더해져 연봉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보통 기본급은 배의 크기에 따라 100~200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어획량에 따라 성과급이 100~400만원 정도 주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를 토대로 했을 때 월 최저 200만원에서 최고 600만원 정도를 벌 수 있는 것입니다. 세후 월 650만원 정도 받으면 연봉 1억이 되는데 사실상 엄청난 포획량 20년 넘은 숙련된 선원이 아니고서야 이 정도 버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원양어선 연봉 요약
기본급 : 100~200만원
성과급 : 100~400만원
실수령액 : 180~550만원 선
*4대 보험, 퇴직금, 숙식제공, 생활경비 지원

 

연봉을 가장 크게 가르는 포인트는 어떤 것을 포획하는 배냐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돈을 잘 버는 것은 참치잡이배이며, 포획량에 따라 신입도 1년에 연봉 1억원을 넘기기도 합니다. 반면 선망어선, 오징어잡이배 등은 노동량에 비해 돈을 못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이 안 좋으면 정말 고생만하고 연 1천 남짓 벌어가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원양어선 후기

저는 돈을 급하게 모을 일이 있어 원양어선에 오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선 소개소를 통해 알아보려고 했는데 급여 항목을 투명하게 노출하지 않고, 수수료도 많이 떼어서 원양어선에 직접적으로 지원했습니다. 대략 5곳과 연결하였고 그중에서 가장 괜찮다고 생각 든 다랑어 잡는 어선에 올랐는데요.

 

최근 젊은 사람들이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주변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는 없었습니다. 대부분 40대 중반 이상의 분들이 많았고, 최소 10년 이상된 베테랑들만 있었습니다. 배가 매우 크고, 생각 외로 편의시설도 잘되어 있어 나쁘지 않았지만 일은 꽤나 힘들었습니다. 밥 먹는 시간, 간식 시간 정도를 제외하고는 쉴틈 없이 일해야 했으니까요.

 

주변 선원분들에게 딱 한 번 포획방법을 배우고, 이후부터는 직접 참여해 진행하게 되는데요. 실전이기 때문에 못하면 대차게 욕먹는 건 각오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노하우가 없다 보니 정말 죽을 만큼 힘들었습니다. 다소 느리긴 하지만 인터넷이랑 전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외롭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너무 힘들었고, 15일 이상 배 위에 있다 보니 답답한 기분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월평균 450만원, 총 6개월을 근무했는데요. 아무래도 돈을 쓸 곳이 없다 보니까 돈 모으는 데는 정말 이만큼 좋은 게 없는 거 같긴 합니다. 숙식부터 생활에 필요한 모든 걸 다 제공해주기 때문에 돈은 1원도 안 쓰고 모을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사이트 바로가기

사조고용센터 한진선박 바다로잡

 

 

취업 주의사항

- 소개소를 통할 경우, 임금 계약을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임금 항목이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 기본급과 성과급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인지합니다.
(“월 500만원은 받죠”라며 꼬득이는 곳은 성과급이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 해운사와 직접 계약이 좋으며, 포털에 ‘원양어선 취업’이라 치면 나옵니다.
- 돈을 많이 받는 만큼 정말 많이 힘듭니다. 쉽게 생각하면 큰 코 다칩니다.
- 중간에 포기할 수 있으나 이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 실수령액은 포획량에 따라 생각보다 많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원양어선 연봉 및 후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원양어선 경험이 매우 좋았습니다. 돈도 돈이지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힘든 일을 성취함에 따라 보람도 느꼈기 때문인데요. 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목돈을 모아야 하는 분이라면 추천합니다.


대출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대출만 잘 활용해도 일반적인 재테크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저금리로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이 가장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소액대출 쉬운곳 BEST.7 총정리

소액 대출이 필요하신가요? 소액이라 심사가 간단할 것 같지만 금융사에 따라 최대 이틀까지도 걸리곤 하는데요. 지금부터 1시간 이내에 입금되는 모바일 소액대출 쉬운곳 BEST.7을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대부업 대출 쉬운곳 BEST.5 당일 승인

대부업 대출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저신용에 대출이 많은 분들의 경우, 일반 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3금융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지금부터 현실적으로 저신용자도 당일 승인이 가능한 대부업

az.insightrich.com

 

신용불량자 대출가능한 곳 BEST.3 최저금리

신용불량자 상태라 대출을 포기하셨나요? 물론 대출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소액의 경우, 불가능한 건 아닌데요. 지금부터 현실적으로 신용불량자 대출가능한 곳 BEST.3를 말씀드리도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