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원 입소 예정이신가요? 워낙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이라 적정 가격인지 고민이 따르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산후조리원 비용 및 고르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 알아보기
산후조리원은 일반실 2주 기준, 250~400만원 선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실은 적게는 50%, 많게는 2배 이상 가격 차이가 나며, 제일 비싼 곳은 강남 일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남 일대는 일반실도 보통 5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하는 일
많은 분들이 ‘산후조리원’을 꼭 가야 하는지 궁금해합니다.. 산후조리를 위한 보양식과 관리는 집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굳이 비싼 가격을 주고 가야 하냐는 것인데요. 더군다나 첫째 아이가 있으면, 집을 비워야하기 때문에 마음도 편치 않게 됩니다.
하지만 산후조리원은 아기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합니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신생아 케어는 물론, 모유 수유 방법, 젖몸살 관리, 위급상황 시 교육 등 다양한 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불편한 부분이 있을 때 바로 해결을 해주기 때문에 좀 더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하는 일 외에 산모들이 꼽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조리원 동기’가 생긴다는 것인데요. 비슷한 기간에 출산을 하여 정보공유와 공감대 형성이 잘 되어 향후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화의 주제가 같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안정감 형성에 좋습니다.
산후조리원 단점
산후조리원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더욱 어려워지면서 2주간은 바깥 공기를 마실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답답할 수밖에 없으며, 가족과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특히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첫째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눈에 밟혀 더더욱 힘든 기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장점으로 꼽히는 조리원 동기도 사람에 따라서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체생활을 해야 하다 보니 그룹이 지어져 대화를 나누게 되고 이점이 오히려 불편함을 가중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낯선 곳에서의 생활 때문에 불면증을 겪거나 외로움, 우울감을 겪는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고르는법 알아보기
산후조리원은 고가에 형성되어 있는 만큼 후회하지 않을 만한 곳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신생아실이 24시간 오픈되어 있어야 합니다.
- 외부인의 입실을 철저히 제한하는지 체크합니다.
- 추가 비용이 많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 젖병, 침구류, 화장실, 신생아실 등 청결도를 확인합니다.
-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 영양사가 상주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컴퓨터, 냉장고, 좌욕기, 마사지기 등 편의시설 유무를 체크합니다.
- 주변이 조용한지 확인합니다.
- 안전시설 또는 대형병원과 가까운지 체크합니다.
- 환불 및 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산후조리원 비용 및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인트파크, 트리니티, 헤리티지 등 다양한 산후조리원들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주거지에서 가까운 곳을 우선순위에 두고 정해야 불편함이 없습니다. 조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