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 정보

졸음 깨는 법 10가지, 간단하게 해결하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7.

갑자기 밀려오는 졸음 때문에 힘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졸음은 운전, 시험, 업무 등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인데요. 지금부터 제 경험을 토대로 졸음 깨는 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졸음이 많은 분이라면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졸음 깨는 법 10가지

 

 

1. 10분 동안 단잠을 잡니다

졸음이 밀려오면 대부분 잠을 깨려고 애를 씁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세요. 잠을 쫓아내려고 아등바등하는 그때 하는 일의 효율이 높으셨나요? 아마 일도 못할뿐더러 잠 깨려고 노력하는 시간이 최소 20분 이상은 소요됐을 거라 생각합니다.

 

잠 쫓는 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차라리 단잠을 짧게 자는 것입니다. 졸음이 밀려올 때 딱 10분만 잠을 자면 컨디션도 회복되고, 이후 업무 효율도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졸음 참는법을 찾기보다 10분 정도 단잠을 자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2. 단 음식을 먹습니다

초콜릿, 사탕, 젤리, 아이스크림 등 단 음식을 먹으면 뇌가 활성화되어 졸음이 빠르게 달아나게 됩니다. 음료수나 과일도 도움이 되니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3. 물을 많이 마십니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졸음을 깨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잠이 밀려올 때 찬물을 조금씩 나누어 마셔주면 됩니다. 기왕이면 얼음이 들어간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게 훨씬 더 빠르게 졸음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4. 졸음 깨는 제품을 섭취합니다

시중에는 졸음 깨는 껌, 졸음 깨는 사탕 등 관련 제품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허브를 이용해 상쾌함을 주고, 저작활동으로 잠을 깨게 도와주는 것이니 매우 유용합니다.

 

 

5. 카페인 음료를 마십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잠을 깨는 방법으로 커피를 마실 거라 생각합니다. 커피는 중추신경을 자극해 졸음을 쫓아주는 탁월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카페인 음료는 많이 마시게 되면 위에 자극을 주어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을 유발하게 되고, 더불어 불면증을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되도록 커피없이 잠깨는법을 익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복식호흡을 합니다

호흡만으로도 잠을 깰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졸음은 산소가 뇌로 충분히 전달되지 못함에 따라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배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도록 깊게 숨을 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복식호흡을 하면 좋습니다. 10회만 반복해도 졸음이 감소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7. 지압을 합니다

잠 깨우는 지압만으로도 졸음을 쫓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손가락 끝 / 귓불 / 미간(눈과 눈 사이) / 손바닥 / 머리

4곳을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이 중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머리이며, 열 손가락을 이용해 지문으로 머리 전체에 힘을 가해주면 됩니다.

 

 

8. 스트레칭을 합니다

졸음이 오면 몸이 수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스트레칭만 잘하더라도 잠을 깰 수 있는데요. 손을 천장에 닿는다는 기분으로 높게 올려주고 크게 원을 그리며 내려주면 됩니다. 더불어 박수를 치거나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9. 환기를 시킵니다

내부에 산소가 부족하면 잠이 오기 쉽습니다. 이에 따라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거나 잠시 밖으로 나가 햇볕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10. 양치질

치약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이 잠을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잠이 오기 쉬운 점심 식사 때 효과적인데요. 식사 후 30분 정도가 지나 양치질을 하면 졸음이 오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졸음 깨는 법 10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졸음은 일단 오기 시작하면 어떤 방법을 쓰던 깨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에 따라 졸음이 오기 전(식사 후 시점 또는 바이오리듬) 말씀드린 방법을 먼저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