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2024년 최신)

by 인사이트리치 2023. 2. 26.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어떻게 해야 할지 복잡하신가요? 정부지원 대출은 가볍게 신청했다가는 시간만 잡아먹고 반려되기 일쑤이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데요.지금부터 2024년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을 알기 쉽게 간단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대체상품 바로가기

무직자 대출 무서류
당일 대출
비상금 대출
3금융권
무직자 대출
100만원
급전 대출
프리랜서
대출
핸드폰
소액 대출
저신용자
대출
50만원
소액 대출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이란?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은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직업훈련에 참여한 비정규직 근로자 및 실업자, 무직자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쉽게 말해 직업훈련을 받는 동안은 생계비 걱정없이 편하게 생활하도록 돕겠다는 취지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출 중 가장 최저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매력적입니다.

 

그렇다면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자격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신청자격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자격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실업자(무직자), 비정규직 근로자, 무급휴직자,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자] 총 4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이외에 소득 및 필수 직업훈련에 참여해야 하는데요. 해당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소득조건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은 가구원 합산 기준, 중위소득 80%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2023년 가구원 수별 중위소득 80%는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중위소득 80%
1인 : 1,662,314원
2인 : 2,764,924원
3인 : 3,547,853원
4인 : 4,320,771원
5인 : 5,064,550원
6인 : 5,782,385원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필수교육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직업훈련'은 정해져 있습니다. 즉, 지정된 직업훈련만 인정되며, 이외의 훈련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되므로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인정 교육 기준, 총 140시간 이상 참여하는 분들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교육훈련 사이 7일 이상의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인정되는 훈련 종류는 크게 비정규직과 전직실업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직업훈련을 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① 비정규직/전직실업자 훈련 공통

 

② 비정규직근로자 훈련

  • 단기직무과정(JUMP) 
  • 기술계학원 국가기술자격취득

 

③ 전직실업자 훈련

  • 국기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장애인고용척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한 훈련
  •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한 공공직업훈련시설에서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훈련

 

자신의 조건에 맞는 훈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비정규직근로자/전직실업자 모두에게 공통으로 인정되는 '직업능력개발훈련(링크)'을 많은 선택합니다. 그렇다면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조건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한도 및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한도 : 최대 1,000만원
월별한도 : 최대 100만원 이내
대출상환 : 1년 거치 3년, 2년 거치 4년, 3년 거치 6년 균등분할상환 중 선택
대출금리 : 1%
보증요건 : 공단 신용보증제도 이용(보증료율 연 1%)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을 위해서는 우선 구비서류가 갖춰 져야 합니다. 

 

구비서류

- 비정규직근로자 구비서류

  • 근로계약서
  • 당사자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국세청)
  • 훈련기관이 발급한 수강증
  • 생계비 대부를 받고 있던 비정규직근로자가 훈련을 위해 퇴직 또는 휴직했을 때 이를 증명할 서류(퇴직증명서 또는 휴직증명서)

- 실업자 구비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 배우자 포함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원(국세청)

 

 

서류제출

구비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를 챙겨 훈련기관 관할 지역본부 또는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접수한다면 훈련기관에 구비서류를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대출신청

서류 제출이 이상없이  끝나면 카톡을 통해 보증서가 전달됩니다. 기업은행 계좌를 개설 후, 기업은행 근로자생활안정자금대출을 신청합니다. 신청할 때 보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하단 링크에서 기업은행 근로자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후기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은 1% 금리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만족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한결 가벼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면 한도가 최대 1천만원이기 때문에 여러 훈련을 연속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즉, 월 한도가 100만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10개월 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훈련을 진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최대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이 탈락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탈락되더라도 받을 수 있는 좋은 상품들이 많이 있으니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탈락 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은 기본적으로 '무직자'도 상관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탈락 시,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할까요? 하단 링크에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대체상품 바로가기

무직자 대출 무서류
당일 대출
비상금 대출
3금융권
무직자 대출
100만원
급전 대출
프리랜서
대출
핸드폰
소액 대출
저신용자
대출
50만원
소액 대출

 

 

맺음말

지금까지 2024년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업훈련생계비 대출의 취지는 더 나은 일자리로 이직을 하기 위해 돕고자 함입니다. 즉, 단순히 대출을 받기 위해 고려하기 보다는 직업의 전문성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