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2배 이상 차이 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심지어 관리법도 전혀 어렵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자동차 배터리 수명 및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4년에서 최대 10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큰 이유는 그만큼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내 차의 배터리 수명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정비소에 방문하여 체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환도 아니고 단순 체크 때문에 정비소를 방문하는 건 여간 귀찮을 수밖에 없는데요. 배터리는 몇 가지 징후만 파악해도 충분히 수명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시동을 걸 때, 힘이 예전만 못하다.
시동이 한 번 걸리지 않고, 뜸이 들여진다.
계기판 조명이 흐릿해지는 현상이 있다.
최근 배터리 방전을 경험한 적이 있다.
위 4가지가 발생했다면 이는 배터리 교환이 임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방전 후, 보험사를 통해 점프 서비스를 받았다면 이는 ‘임시 방편’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옳습니다. 한 번 방전이 된 배터리는 수명이 30~40% 감소되기 때문에 조만간 똑같은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가격은?
자동차 배터리는 자기가 직접 교체하느냐, 대행을 맡기느냐에 따라 2배의 가격 차이가 납니다. 인터넷에서는 보통 3~6만원 정도에 배터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면 보험사나 정비소를 이용한다면 12~15만원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생각보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유튜브에 ‘자동차 배터리 교체’라고 검색하면 상세한 정보들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자동차 배터리는 관리에 따라 수명이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면 평소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1. 자동차를 오래 방치하면 안 됩니다.
배터리는 자동차에 시동이 걸려야 충전이 됩니다. 즉, 오랜 기간 차를 운행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배터리 수명이 줄고, 방전될 가능성도 커집니다. 특히 겨울에는 더더욱 수명이 짧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회, 못해도 2일에 1회 정도는 시동을 켜주어야 합니다.
2. 조명, 블랙박스를 주의합니다.
방전이 잘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실내외 조명 또는 블랙박스 때문입니다. 실제 방전의 원인 중 80% 이상이 주의 깊게 살피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내릴 때 항상 조명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블랙박스는 상시보다는 시동OFF 시 함께 꺼지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상시로 하고 싶다면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배터리를 깨끗하게 합니다.
운전을 하면서 배터리를 확인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터리 주변이 오염되어 있거나 먼지가 많으면 접촉에 문제가 생겨 수명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매월 한 번씩 보닛을 열어 배터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실내에 주차합니다.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즉, 외부가 너무 뜨겁거나 차갑다면 수명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인데요. 여름, 겨울에는 되도록 실내 주차를 하도록 합니다. 만약 밖에 주차를 한다면 배터리 위에 수건을 덮어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배터리 관리 방법입니다.
5. 엔진을 멈춘 상태에서 사용을 줄입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내부 조명, 라디오 등을 장시간 켜면 배터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이는 비 주행 시, 배터리에 남아있는 비축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되도록 시동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배터리 사용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자동차 배터리 수명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오래 쓸 수 있는 만큼 매월 1회는 보닛을 열고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