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비기한 표시, 이걸 모르면 큰일난다고?

by 인사이트리치 2023. 4. 16.

2023년 1월부터 유통기한이 소비기한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정보들이 많은데요. 건강에 직결되는 만큼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비기한 표시 관련 꼭 인지해야 할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비기한 정보를 알아보시기 전에 위생문제로 판매가 중단된 제품을 먼제 체크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소비기한 표시 알아보기

소비기한이란 '먹어도 안전에 이상없는 기한'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전까지 쓰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유통기한 : 제품 제조일로 부터 판매가 허용된 기한
  • 소비기한 : 적정 보관 시 , 제품을 먹어도 안전한 기한

쉽게 말해 유통기한은 판매자의 기준, 소비기한은 소비자의 기준에 맞춰 만들어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유통기한이 지나면 음식을 버리는 경우가 많아, 이에 따른 혼란을 줄이고자 소비기한을 명시하기로 한 것입니다.

 

 

소비기한 표시 주의사항

유통기한은 '납품'에 중점을 둔 것이기 때문에 제품에 따라 보관만 잘하면 짧게는 1주 길게는 5~6개월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소비기한은 다릅니다. 소비자가 먹을 수 있는 마지막 날짜를 명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소비기한이 넘는 재품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계도기간(23년 1월부터 1년 간)은 제품에 따라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함께 쓰기 때문에 정확히 체크하여 섭취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소비기한이 많이 남았더라도 일단 개봉하였다면 변질 우려가 있으니 빠르게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최저가 신선한 우유 구매처 바로가기

파스퇴르
무항생제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라이트
코함믈레코
자연방목우유
밀크시크릿 갓밀크멸균
우유
마이밀
뉴프로틴우유
아몬드브리즈
프로틴우유
허쉬초콜릿
프로틴우유

 

 

소비기한 Q&A

Q) 소비기한을 쓰는 나라는 어디일까?

대부분의 국가에서 우리나라보다 훨씬 이전부터 소비기한을 쓰고 있습니다. 캐나다, 일본, 유럽(EU), 호주, 중국, 칠레, 영국 등이 대표적입니다.

 

Q) 유통기한 지난 라면, 영양제 섭취가능?

2023년 1월 1일 이전의 제품은 모두 유통기한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라면이나 영양제는 쌓아두고 먹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넘기기 쉬운데요. 과연 언제까지 먹어도 될까요? 하단 링크에서 유통기한 지난 라면, 영양제 섭취 가능유무를 반드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Q) 모든 음식에 소비기한이 표시될까?

아닙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소비기한을 실시하긴 하지만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시행일(23.01.01)부터 제조/가공/수입된 제품에 적용됩니다. 소비기한이 적용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유류 : 원유를 멸균/살균처리한 유가공품(ex_흰우유)
  • 가공유 : 유가공품 또는 원유에 식품첨가물을 넣은 것(ex_딸기우유, 바나나우유)
  • 강화우유 : 우유류에 건강을 목적으로 칼슘, 비타민 등 식품 첨가물을 넣은 것(ex_칼슘우유)
  • 대부분 가공식품(90%) 및 건강기능식품

 

Q) 계도기간은 왜 두는 것일까?

제품의 특성상 포장지를 대량으로 인쇄해 두었거나 재고가 많을 수 있습니다. 자칫 소비기한 때문에 이를 모두 폐기처분하도록 명령하면 큰 피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계도기간을 두는 것입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는 모두 소비기한으로 명시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소비기한 표시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건강에 꼭 필요한 정보인 만큼 반드시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건강한 식단, 운동을 통한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