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 정보

생선 비린내 없애는 법, 일식요리사 추천 방법

by 인사이트리치 2021. 10. 27.

생선 비린내는 음식의 맛을 반감시키기 때문에 매우 안 좋은데요. 일식집을 운영하면서 비린내를 잡기 위해 노력했던 터라 꿀팁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지금부터 생선 비린내 없애는 법 시작합니다.

 

생선 비린내 없애는 법

 

 

1. 식초물

식초만 잘 사용해도 비린내를 없애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 식초 자체의 향이 워낙 쌔기 때문에 과일 식초를 사용하면 맛을 변화시킬 수 있기에 금물입니다. 물과 식초의 비율을 7:3 정도로 분무기에 넣고 잘 흔들어주면 됩니다. 생선을 굽기 전에 전체적으로 분사해주면 좋습니다.

 

2. 우유

생선을 굽기 전에 30분간 우유에 담가주면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유의 성분이 비린내를 빨아들이는 것인데요. 빼낼 때는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우유 및 수분을 충분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손에 밴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데 활용해도 좋습니다.

 

3. 소금물

조리 전 소금물(소금:=2:8)에 담가 두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냉동된 생선이라면 해동 겸 1시간 정도 담가 두는 것이 좋으며, 냉장보관이었다면 20분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옷 비린내 또는 집안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활용해도 좋습니다.

 

 

4. 된장

된장은 특유의 잡냄새를 잡아내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두루두루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비린내를 완벽하게 없애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애용되는데요. , 찜요리에만 사용할 수 있어 제약이 있습니다. 생선 비린내를 줄이기 위해 소스를 된장으로 만들어 찍어먹는 것도 추천하며, 매운탕 비린내 제거에 아주 좋습니다.

 

5. 맥주

김이 빠진 맥주에 20분 정도 담가도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특히 맥주는 튀김을 바삭하게 해 주기 때문에 생선 튀김 시 반죽에 넣어주면 비린내도 잡고 식감도 올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녹차

녹차는 탈취에 탁월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 티백을 담은 물에 생선을 담가 20분 정도만 유지하면 비린내를 말끔히 없앨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름기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구이 요리를 훨씬 담백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녹차는 생선 비린내 설거지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7. 소주+귤껍질

 

 

일식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 바로 소주와 귤껍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분무기에 귤껍질을 1/3 정도 담고, 소주를 가득 채운 후 하루 정도 냉장고에 보관해 쓰면 됩니다. 1~2회 만으로도 비린내가 확연히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종, 오렌지 등으로 대체해 사용해도 됩니다.

 

8. 레몬즙

레몬즙을 살짝만 뿌려줘도 생선구이 비린내가 제거됩니다. 특히 구이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맛을 두배로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많이 사용하면 생선 고유의 맛을 잃기 때문에 슬라이스 된 레몬 반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생선 비린내 없애는 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일식집마다 차이는 있지만 저는 1. 소주+귤껍질 / 2. 우유 / 3. 레몬즙 순으로 활용해 비린내를 제거하였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생선 요리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