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 정보

삼차신경통 치료, 완치 가능합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28.

삼차신경통때문에-얼굴-통증을-호소하는-여자-사진

삼차신경통 때문에 통증이 심하신가요? 이 질환은 일상생활을 불가하게 만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는데요. 지금부터 삼차신경통 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차신경통’이란?

삼차신경통은 얼굴에 있는 세 개의 신경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입 주변과 아래턱, , , 이마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질환이 발현되면 가볍게 스치는 터치에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음식 섭취를 하지 못해 기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해 방치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사실상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의 상황에 놓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삼차신경통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1.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
2. 얼굴 통증 주기가 점점 짧아진다.
3. 치과 치료를 받아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
4. 약한 바람에 의해서도 심한 통증을 느낀다.
5. 식사 또는 양치질을 할 때 심한 통증이 있다.
6. 세수, 샤워 등 물만 닿아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

 

6가지 항목 중 1개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삼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치료방법 알아보기

 

 

삼차신경통은 환자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1. 약물치료

삼차신경통을 조기에 발견했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보통 카바마제핀, 옥사카바제핀, 테그테롤 등 근이완제와 항경련제가 쓰입니다. 80% 정도가 되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나 50% 이상은 약물에 내성이 생겨 증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치료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복용 후 드라마틱하게 증상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약물치료는 단순 통증 감소 정도의 효과에 국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2. 고주파 전기응고술

고주파 전기응고술은 부분 마취 후 얇은 카테터를 삽입하여 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입니다. 환자와 의사소통을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통증 감소 정도가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얼굴 감각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피적 시술(피부를 통과)은 이외에도 글리세롤 신경절단술, 풍선압박술이 있습니다.

 

 

3.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은 삼차신경통을 유발하는 부위에 방사선을 가하는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전신 마취 후 진행되며, 1회 시술로 3개월 이내에 80% 이상 호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병증 또는 얼굴 감각 이상 증상도 거의 없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습니다.

 

 

4. 미세혈관감압술

미세혈관감압술은 대표적인 수술치료로 삼차신경통을 만드는 신경 사이에 완충재(테프론)를 넣어 통증을 없애는 것입니다. 즉각적인 호전 효과가 나타날뿐더러 영구적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가장 이상적인 치료법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10년 이내 재발률은 20% 내로 굉장히 낮은 편이나 개두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칫 청각 또는 감각 이상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명의 알아보기

 

 

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박봉진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박창규 교수
건국대학교병원 박관 교수
경희의료원 신경외과 이봉암 교수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신경외과 이태규 교수
연세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장원석 교수

 

 

맺음말

지금까지 삼차신경통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삼차신경통은 무엇보다 조기 치료가 핵심입니다. 혹시나 하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이건 꼭 드세요

‘건강을 지키려면 아침부터 챙겨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기상 후에 음식만 잘 먹어도 그 어떤 보약 못지않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를

az.insightrich.com

 

볼 통증 원인 4가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볼이 심하게 아프신가요? 볼에 나타나는 통증은 증상에 따라 매우 위험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볼 통증 원인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드시 꼭 체크하시기

az.insightrich.com

 

1억 대출 한달 이자, 이 정도 나옵니다

대출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억 단위가 넘어가는 대출은 실행하기도 전에 이자에 대한 부담과 걱정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지금부터 1억 대출 한달 이자가 어느 정도인지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