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오십견 증상, 다른 질환과 착각하지 마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16.

어깨가-아파-치료받고-있는-사진

오십견이 의심되시나요? 오십견은 어깨에 큰 불편을 가져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질환인데요. 지금부터 오십견 증상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질환과 착각할 수 있는 만큼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오십견 증상 알아보기

 

 

오십견은 질환에 나이 ‘50를 지칭하고 있기 때문에 노화에 따른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동결견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이는 근육에 문제가 생겨 어깨 통증과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십견 증상은 뭐가 있을까요?

 

 

오십견 초기 증상

- 팔을 올릴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어깨 통증이 심해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 타인이 팔을 올리려 해도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 팔의 사용이 제한적이며,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심합니다.
- 팔이 점점 뻗뻗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오십견 자가진단

만약 오십견이라면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키보다 높은 곳의 물건을 꺼내기 어렵습니다.
- 단추를 채우는 게 힘듭니다.
- 머리를 빗는 것이 불편합니다.
- 뒷목을 만지기 어렵습니다.
- 혼자 티셔츠를 벗는 게 힘듭니다.
- 바지 뒷주머니에 손을 넣기 어렵습니다.
- 물건을 집을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 빨래를 널 거나 털기 어렵습니다.
- 머리를 감는 것이 힘듭니다.
- 대중교통 손잡이를 잡기 힘듭니다.
- 양치질이 어렵습니다.
- 만세를 할 수 없습니다.
▶ 3개 이상 해당 시, 오십견 의심

 

 

오십견 치료 방법 알아보기

 

 

오십견은 기본적으로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2개월 정도 때부터 서서히 호전되곤 합니다. , 자연적으로 자가 치료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움직임에 제한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병원 치료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오십견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주사요법, 물리치료, 소염제, 운동요법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더불어 집에서 온찜질을 해줌으로써 충분히 개선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 같은 치료과정을 거쳤음에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오십견으로 착각할 수 있는 질환

오십견과 비슷한 어깨 통증이 나타나서 착각을 일으키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1.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근육이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기본적으로 어깨에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오십견으로 착각을 할 수 있는데요. 오십견의 경우 팔에 통증이 있어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통증은 있으나 팔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올린 상태로 오래 유지하기는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2. 견갑상 신경장애

견갑상 신경장애는 어깨 부분의 신경이 압박되어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어깨가 뻐근하거나 무거운 짐을 올려놓은 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어깨와 날개뼈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이 수시로 발생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릅니다. 오십견과 매우 비슷하나 어깨에서 날개뼈까지 통증이 광범위하다는 점, 저림과 마비되는 느낌이 난다는 점이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석회화 건염

석회화 건염은 근육이 굳어 마치 뼈처럼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팔과 어깨에 뻣뻣한 통증을 유발하고 동작에도 제한을 주어 마치 오십견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석회화 건염은 24시간 수시로 통증이 발생하고 만세 자세도 취할 수 있어 사뭇 다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오십견 증상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오십견과 착각할 수 있는 질환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칫 오십견이라 판단하여 자체적으로 운동처방, 스트레칭,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피로 해결, 100% 치료 후기 말씀드립니다

매일 피로감이 심하신가요? 저는 충분한 휴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피로감이 심했는데요. 지금부터 직접 경험한 만성치료 해결 및 치료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

az.insightrich.com

 

오줌 색깔 건강 상태, 이렇게 체크하세요

소변만 봐도 건강 체크가 가능하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미국에서는 소변을 건강 지표라 불리기도 한다는데요. 지금부터 오줌 색깔 건강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 소변은 어

az.insightrich.com

 

교통사고 합의금 150만원 받는 방법 꿀팁

대부분의 경미한 교통사고는 2~3주 진단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똑같은 진단 주수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합의금에 큰 차이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교통사고 합의금 150만원 받는 방법에 대해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