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수면다원검사 비용, 얼마나 나올까?

by 인사이트리치 2022. 1. 19.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저는 저녁에 잠을 못 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수면다원검사를 받게 됐습니다. 지금부터 제 경험을 토대로 수면다원검사 비용 및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세요!
불면증 자연해결 방법 6가지
코골이 수술, 생생한 후기
만성피로 자가진단 테스트
만족도 높은 수면영양제 BEST.5

 

 

수면다원검사란?

수면장애는 한 가지 이유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러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10년 전만 하더라도 수면장애의 대부분은 수면제 처방이 우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수면다원검사가 생기면서 정확한 환자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란 환자의 복합적인 문제를 다각도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12일로 진행되며 수면자세, 저호흡, 무호흡, 코골이, 수면 단계 등 실시간으로 수면 상태를 측정합니다. 충분히 잠을 잤는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검증된 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비용

수면다원검사는 1박 2일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비용이 만만치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실 수면장애를 앓고 있었어도 엄두가 나지 않았었는데요. 알아보니 2018년 이전에는 50~80만원 정도 하는 고가의 검사였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면장애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보험 적용이 가능해졌는데요. 현재(2022년)는 128,000원의 비용만 지불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보험이 적용된 것이기 때문에 모든 수면클리닉, 병원의 비용이 동일합니다.

 

다만 인증의를 갖춘 병원에서만 보험이 적용된 가격에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인증의가 없는 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경우, 30만원 이상의 금액이 책정될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 꼭 병원에 문의하여 ‘인증의’가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실비보험

수면다원검사는 의료실비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개개인별 실비보험 가입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보상 받는 금액은 소소하게 차이(일반적으로 80~90% 보상)가 있습니다. 더불어 일반보험, 종합보험을 통해서도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만 잘 가입되어 있다면 오히려 검사를 받고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수면장애치료 병원

 

수면다원검사는 중대형병원 또는 수면클리닉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형(대학)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의뢰서를 미리 받아야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가까운 수면장애치료병원(수면클리닉)에서 검사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면다원검사 후기

수면다원검사는 1박 2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진료 상담 당일에 받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바로 다음날 예약을 잡아 진행하였는데요. 당일 저녁 8시쯤 방문하여 약 30분 정도 설문지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수면실에서 온몸에 센서 및 검사 장비를 부착했습니다. 잠자리가 바뀌면 잠을 더 못 자는 스타일이라 수면다원검사가 제대로 안 나올 거 같아 걱정을 했는데요. 담당의에게 물어보니 이런 부분을 전부 감안하고 체크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전달받았습니다.

 

 

이렇게 약 10시간 정도 수면에 들어갔습니다. 확실히 잠자리가 바뀌어서 중간중간 많이 깼고 수면의 깊이도 평소보다 더 얕았습니다. 저는 이렇게 잠을 자지만 의사 선생님은 10시간 동안 모니터를 보며 체크하고 계시는 거였습니다.

 

검사 결과는 약 2주가 걸렸으며 저는 편도선이 좋지 않아 코골이가 발생한다는 진단이 내려졌습니다. 이에 의사선생님은 이비인후과에서 코골이를 치료하면 수면장애가 치료될 것이라 조언해주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면다원검사 200% 추천합니다. 원인을 알고나니 훨씬 치료가 수월해졌기 때문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수면다원검사 비용 및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수면장애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방치하면 정신 문제로 커질 수 있으니 절대 가볍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불면증은 병원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습관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는 평소 습관을 바꿔 수면의 질을 크게 개선하였는데요. 관련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불면증이 심하신가요? 저는 불면증이 워낙 심해 수면클리닉을 다닐 정도였습니다. 지금부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불면증 치료방법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깐! 이것도 꼭 알아두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