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건강 정보

백혈병 초기증상 8가지, 혹시 이렇다면 의심해보세요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25.

백혈병때문에-피로감을-느끼는-여성-사진

백혈병은 일상적인 증상이 많아 가볍게 넘기기 쉽습니다. 몸의 변화에 조금만 신경쓴다면 문제가 있음을 조기에 알아차릴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백혈병 초기증상 8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혈병 초기증상 알아보기

 

 

1. 뼈에 통증이 있습니다.

백혈병이 생기면 뼈에 백혈구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마치 뼈를 누르는 듯한 압통 또는 뻐근한 느낌이 계속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성장기 및 외부 충격을 제외하고는 뼈의 통증이 일반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2. 출혈이 자주 발생합니다.

평소와 달리 가벼운 터치에도 피가 많이 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잇몸 출혈인데요. 양치를 할 때마다 피가 많이 난다던지, 피가 잘 멈추지 않는다면 이는 몸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해당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된다면 일상적인 증상이 아니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멍이 듭니다.

가벼운 부딪힘에도 멍이 심하게 듭니다. 멍의 범위도 넓어 일정시간이 지나면 몸 군데군데 자국들이 많이 남게 됩니다. 워낙 가벼운 충격에도 멍이 발생하기 때문에 언제 부딪혔는지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4.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치 감기에 걸린 듯, 고열과 심한 피로감, 오한, 무기력감 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보통 일주일 이내에 회복되는 감기와 달리, 백혈병은 증상이 계속 지속되기 때문에 알아챌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 2주 이상 가거나 수회 반복될 경우 백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5. 몸무게가 감소합니다.

암이 발생하면 체내 영양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몸무게가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어트나 식단관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10% 이상 감소한다면 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6. 심한 피로감을 느낍니다.

평소와 다름없는 일상생활임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으며 무기력감, 박탈감, 우울감, 의욕저하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만성피로와 달리 얼굴이 창백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7.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마치 피부 발진처럼 붉고 작은 점들이 생깁니다. 좁쌀만한 크기의 반점이 특정 부분에 집중적으로 생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이 자나면서 부위가 옮겨지거나 넓어지게 됩니다.

 

 

8. 빈혈이 발생합니다.

백혈병에 걸리면 혈구 감소로 인해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쓰러질 듯한 어지럼증을 심하게 느끼며, 하루에도 수회 반복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백혈병 자주 묻는 질문

Q) 백혈병 완치율은 어느 정도일까?

백혈병은 크게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예후에 따라 완치율은 크게 차이를 보입니다. 예후가 좋은 경우 80% 내외, 예후가 나쁜 경우 10% 내외의 완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Q) 백혈병 사망률은 어느 정도일까?

급성 백혈병의 경우, 증상이 급속도로 심해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수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대부분(90%)의 환자가 1년 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표적치료제와 조혈모세포이식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5년 내 사망률은 51% 정도입니다.

※ 치료별 백혈병 생존율(5년 이상)
항암치료 : 40% 내외
자기 조혈모세포이식 : 50% 내외
동종 조혈모세포이식 : 60% 내외

 

 

Q) 백혈병 치료 잘하는 병원은?

 

 

서울대병원 오명돈 교수
서울대병원 허대석 교수
국립중앙의료원 신형식 교수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유철주 교수
건국대병원 이홍기 교수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조석구 교수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김동욱 교수
서울아산병원 서종진 교수
서울아산병원 서철원 교수
서울아산병원 이규형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김홍빈 교수
순천향대서울병원 문철 교수
화순전남대병원 국훈 교수

 

 

Q) 백혈병에 좋은 음식은?

백혈병에 특별히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백혈병은 면역력 및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골고루 많이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에 따라 단백질(생선, 육류, 계란), 탄수화물(감자, 고구마, 바나나), 채소 등을 매 끼니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백혈병 초기증상 8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동반된다면 이는 백혈병 가능성을 무시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백혈병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 이건 꼭 피하세요

몸에 건강한 음식도 아침에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건강을 지키려다 큰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암에 걸리는 음식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