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및 금리 한도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3. 1. 7.

특례보금자리론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작년 12월 흥행에 실패한 '보금자리론'을 개편한다고 발표, 특례보금자리론을 통합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및 금리 한도, 출시일 등을 총정리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금리 주택 대출이 필요한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취급은행 바로가기

주택금융공사
대출
국민은행
대출
신한은행
대출
농협은행
대출
우리은행
대출
하나은행
대출
기업은행
대출
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아파트
담보대출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은 적격대출,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을 모두 통합하여 만든 상품입니다. 즉, 복잡한 절차는 줄이고 금리 부담을 완화시켜 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인데요. 특히 이전과 달리 주택가격, 대출한도, 소득한도, 금리 등이 크게 달라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출시일

특례보금자리론 출시일은 2023년 1월 30일부터 접수가 시작됩니다.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사전에 자격조건을 꼼꼼히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세부정보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는 10년기준 우대형 4.65%, 일반형 4.75% 입니다. 차주의 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가 가능하며, 100%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면 3.75% ~ 4.05%의 저금리가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기본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는 저소득청년, 사회적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에 따라 각각 10bp ~ 40bp가 주어집니다. 모든 항목이 중복적용 되기 때문에 우대항목에 해당되는지 꼼꼼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적용안>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수수료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받은 사람이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는 동일하게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한도

안심전환대출과 보금자리론은 3.6억원이 최대였으나 특례보금자리론은 한도가 5억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한도 비교>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기존 상품들은 소득이 7천만원을 넘으면 자격조건에서 들지 못했습니다. 더불어 주택가격 역시 6억원 이하여야 했기 때문에 사실상 서울 수도권 대출이 어려웠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 9억원에 소득 무관으로 자격 범위가 매우 넓어졌습니다. * 단, 2년 내 주택처분을 약속한 1주택자 또는 무주택자만 가능

※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요약
-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주택
- 소득제한 없음
- 무주택자 및 1주택자 신청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주의사항

특례보금자리론은 대출시점에 따라 적용금리와 신청자격이 변화되므로 반드시 사전에 체크를 해야 합니다.

 

2022년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이용가능한 차주가 내년 대환용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한다면, 지금보다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도 있으니 이를 충분히 감안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예정 중이라면 취급은행에서 상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신청자를 무제한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늦어지면 신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가능금액은 대출한도와 LTV 적용금액 중 적은 금액이 적용됩니다.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자금을 체크하셔야 됩니다. 예를 들어 8억원의 아파트인 경우 5억원 대출가능 = 최소[5.6억원(8억원 X LTV70%), 대출한도 5억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LTV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링크)

 

 

대출기간 동안에는 1주택 유지조건이 엄격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2주택 이상을 보유할 분이라면 특례보금자리론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매년 추가주택 여부를 체크합니다. 만약 추가주택을 취득했다면 6개월 이내에 처분해야 하고, 이것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한이익상실 및 3년간 보금자리론 신청자격이 박탈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라고 무조건 좋은 주택대출이 아닙니다. 일반 주택대출도 충분히 체크하고 어떤 점에서 자신에게 유리한지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이는 분명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향후 운용에 있어 자신에게 유리한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단 링크에서 저금리 주택담보대출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 및 금리 한도를 총정리해 말씀드렸습니다. 그 어떤 주택대출도 100%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상품인지 꼼꼼히 체크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관련 좀 더 세부적인 정보를 체크하고 싶으시다면, 2023년 1월 11일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하단의 공식 보도자료를 다운받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30111 (보도자료) 1.30일부터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접수합니다.hwpx
0.35MB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