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직장 정보

알바 연말정산 방법, 돈 받는 꿀팁 100% 총정리

by 인사이트리치 2021. 11. 30.

계산기로-연말정산하는-남자-사진

아르바이트생도 과연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을까요? 연말정산은 생각지도 않게 쏠쏠한 돈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꼭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알바 연말정산 방법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바 연말정산 가능할까?

알바 종류에 따라 연말정산 유무가 달라집니다. 만약 일용직으로 하루, 일주일, 한달 정도 일한 알바라면 연말정산은 불가합니다. 연말정산을 받으려면 최소 3개월 이상 해당 업무를 통해 근로소득을 받았어야 가능합니다. , 다시 말해 단기 알바라 하더라도 3개월 이상은 일을 해야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알바 연말정산 방법 알아보기

 

 

3개월 이상 일을 하여 연말정산에 해당된다 하더라도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을 어떻게 받을 수 있냐는 것인데요. 회사는 경리부, 관리부에서 이를 담당하지만 대부분 자영업자는 이를 실행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알바를 그만 둔 상황이라면 사업주에게 이를 신청하기 더욱 어려워지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이용하면 됩니다.

※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자 신고서 > 정기신고서 작성하기 > 제출

 

 

취준생 연말정산 가능할까?

 

 

취준생(대학생 포함) 역시 위에 말씀드린 알바 연말정산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3개월 이상 일을 했다면 가능한 것인데요. 하지만 취준생의 경우 예외의 경우가 있습니다. 취준생의 특성상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한 것인데요.

※ 취준생 연말정산 공제 가능 항목
- 대학교 등록금 / 대학원 등록금(야간 포함)
- 작업능력 개발훈련시설 수강료
- 학자금 대출 상환금액(연체금은 제외)

 

해당 항목만 가능하며, 일반 어학원이나 학원의 교육비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 역시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연말정산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알바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사업주에게 전화하기 불편하다면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서비스를 통해 연말, 연초에 체크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안하면 이렇게 됩니다

흔히 연말정산은 ‘제2의 월급’이라 불립니다. 하지만 귀찮다던가 오히려 뱉을 게 두려워 신청을 안하기도 하는데요. 지금부터 연말정산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

az.insightrich.com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이렇게 하면 됩니다

중도에 퇴사를 하면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분명 회사에서 근무할 때랑 신청방법이 다른데요. 지금부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