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가 크지 않아 걱정이신가요? 성장판은 아이의 키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지금부터 성장판 자가진단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장판 자가진단 가능할까?
병원에 가서 검사받는 게 번거로워서 성장판 자가진단을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을 둘러보면 ‘손가락 동그라미 확인법’, ‘무릎 성장판 확인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언해 말씀드리면 이 같은 방법들은 전부 거짓입니다.
성장판을 집에서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는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육안으로 볼 수도 없기 때문에 체크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시 말해 소아정형외과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정확합니다. 병원에서는 단순히 성장판이 열려있다 닫혀있다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클 수 있는지를 면밀히 체크합니다.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성장판 열려있는지 확인’, ‘무릎 성장판 닫혔는지 확인하는 법’은 모두 잘못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판 궁금증 알아보기
Q) 성장판 닫히는 나이는?
성장판은 성별뿐 아니라 개인마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여자 아이는 15~18살, 남자 아이는 17~19살에 닫히게 됩니다. 성장판 자체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골절이나 외부 충격에 의해서도 닫힐 수 있습니다.
Q) 성장판 닫히고 10cm 클 수 있을까?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어렵습니다. 성장판이 닫혔다는 것은 자연 성장이 불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구부정한 자세, 거북목, 휜 허리 등에 의해 숨은 키가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이것만 잘 교정한다면 클 수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혔다면 단순 운동, 식습관, 수면 등으로 키가 커지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늦게 키 크는 사람 특징은?
사람에 따라서는 20살이 넘어서 키가 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의 키가 모두 큰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때인데요. 건강상 문제도 없고, 꾸준히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면 늦은 나이가 커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를 사전에 체크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성장판 자가진단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성장판은 자가 진단이 불가하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교정만 잘해도 숨은 키를 찾아 5cm 이상 클 수 있으니 작은 키에 좌절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