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 정보

민사소송 변호사 비용, 이 정도 나옵니다

by 인사이트리치 2021. 12. 3.

판결봉-사진

민사소송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민사소송은 상대적으로 소액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호사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부터 민사소송 변호사 비용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사소송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라면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민사소송 변호사 비용

변호사 비용은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다시 말해, 하한액도 상한액도 없기 때문에 천차만별이라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변호사 선임을 하려고 해도 비싸겠지라는 생각에 덜컥 부담부터 느끼기 마련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민사의 난이도에 따라서 선임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300~500만원 정도가 책정됩니다.

 

100~200만원 정도의 소액 민사소송 비용은 현실적으로 이길 수 있는 재판에만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이는 소송액보다 변호사 선임료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변호사 선택 시, 승소를 원한다면 단순히 선임료만 보고 판단하기 보다는 경력을 충분히 체크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승소율 높은 검증된 민사소송 전문 변호사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민사소송 전문 변호사 바로가기

법무법인
대륜
법무법인
AK
최용희
변호사
법무법인
법승
법무법인
태유
법무법인
구포
법무법인
로운
법무법인
대건
법무법인
성헌

 

승소시 변호사 비용 알아보기

승소를 하게 되면 원고는 피고에게 변호사 비용을 부담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100% 승소보다는 비율 승소가 많기 때문에 이를 계산해야 하는데요. 원고가 변호사 비용으로 1천만원, 피고가 변호사 비용으로 500만원을 지출했다는 가정을 둬보겠습니다. 원고가 8:2로 승소하였을 경우, 총 합산액 1,500만원에서 20%300만원만 지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원고의 실 부담액은 300만원에 소액의 인지대, 송달료 정도가 합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인지대/송달료는 소송 비용 100만원 시, 약 10~12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를 토대로 계산했을 때, 패소시 변호사 비용은 천정부지로 높아지게 됩니다. 민사소송액부터 원고의 변호사 비용까지 상당 부분 지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더욱 민사소송의 변호사 선임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 없이 민사소송 가능할까?

많은 분들이 변호사 없이 민사소송을 하려고 합니다. 이는 소송 금액이 소액이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생각해서 인데요. 이길지 질지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변호사 선임비용은 당연히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 소액 제판 기준 금액 : 3,000만원 이하

 

이는 사전에 변호사를 찾아 소송의 승소 가능성과 비율 정도를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는 원고의 변론 이외에도 복잡한 절차를 대신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승소할 수 있는 사건도 변호사가 없어 패소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의 문제만 가지고 바라볼 것은 아닙니다.

 

원고는 변호사 없이 민사소송에서 승소하게 되어도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100% 승소하면 다행이지만 만약 위 예시처럼 8:2의 경우만 돼도 손해를 보게 되는데요. 원고는 변호사 비용이 들지 않았고, 피고는 변호사 비용으로 500만원을 지출했습니다. 8:2의 판결에 따라 원고는 20% 100만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더불어 인지 송달료까지 지출했으니 승소를 했어도 오히려 큰돈이 지출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민사소송의 부담이 너무 크다면 법원에서 원영하고 있는 소송구조제도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면 소송구조 변호사를 지정받게 되고 법원에서 지정된 변호사에게 보수(100만원 이하)를 지급, 대신하는 방법입니다. , 심사 자체가 굉장히 까다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민사소송 변호사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호사에 대해 부담부터 갖기보다는 먼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송은 자주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절차와 과정이 큰 스트레스이므로 변호사 선임은 사실 필수불가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초범 벌금, 이 정도 나옵니다

음주운전을 했다면 민사적, 형사적, 행정 책임을 면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만큼 위중한 범법행위에 해당되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음주운전 초범 벌금은 어느 정도 나오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

az.insightrich.com

 

교통사고 변호사 비용, 이 정도 나옵니다

똑같은 교통사고라도 변호사에 따라 합의금이 달라진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변호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인데요. 지금부터 교통사고 변호사 비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az.insightrich.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