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제2의 통장이라 불리는 '마이너스통장'. 신용점수에 영향을 준다, 안 준다 의견이 분분한데요. 정확한 정보 없이 썼다가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마이너스통장 받으면 신용점수(등급) 하락할까?"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통을 쓰거나 고려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받으면
신용점수(등급) 하락할까?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마이너스통장을 받는 것만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타 대출과 똑같이 소소한 변동은 생길 수 있으나 의미있는 차이는 아닙니다.
저는 마이너스통장을 받고
신용점수가 하락했습니다.
심지어 연체도 없는데 말이죠.
마통을 쓴 후 신용점수가 하락했다면 '한도 소진율'이 높거나 지속됨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한 번에 500만원을 쓰던, 100만원을 5번 나눠 쓰던 상관없습니다. 신용평가 시, 최대한도의 30% 초과 금액을 3개월 이상 유지하는지만 체크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최대한도 1천만원 = 300만원 X 3개월 운용 >> 신용에 부정적
이에 해당되면 "향후 연체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70% 이상을 초과하여 유지하면 자금관리 부족 신호로 해석되어 더 빠른 속도로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꽉 채워 쓴다면 말할 것도 없겠죠?
마이너스통장 신용점수
하락 없이 쓰는 방법은?
1. 좋은 조건의 마통 선택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금리, 한도가 좋은 마통을 택하는 것입니다. 모든 대출이 그렇듯, 금리는 낮을수록, 한도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즉, 어떤 마이너스통장을 쓰냐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저금리 마이너스통장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필독 추천)
2. 한도 소진율 30% 이내 유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최대한도 30% 이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천만원이면 300만원 내에서 여러 번 받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혹여 넘더라도 3개월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불가피하게 30%를 초과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비상금대출을 추가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대출 역시 마이너스통장으로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정기적 금액 상환
마이너스통장 사용 시, 계속 빼서만 쓰고 상환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모두 '상환여력'이 안 된다 판단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처럼 꾸준히 원금을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렵다면 소액이라도 상환 액션을 취해주는 게 바람직합니다.
4. 불필요한 사용 금지
마통은 절대 최대한도까지 맞춰서 쓰는 게 아닙니다. 필요한 용도에 맞게 소액만 써야 합니다. 대출 전 목적을 정확히 정하고, 이외에는 마이너스통장을 쓰지 않아야 합니다. 꼭 지출이 필요하다면 소액신용대출을 추가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5. 신용점수 모니터링
신용점수는 매월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뿐 아니라 다른 대출이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등급)에 변화가 있다면 소소한 수치라도 원인을 체크해야 합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놔뒀다가 자칫 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신용카드 병행 사용 금지
마이너스통장과 신용카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등급)에 부정적입니다. 특히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받는다면 100% 신용점수는 하락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이 있다면 되도록 신용카드는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사용하더라도 소액만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7. 대출 늘리기 자제
마이너스통장을 쓰면서 여러 개의 대출을 추가로 받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대출한도가 합해져 상환이 어렵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이상, 되도록 대출 수는 최소화할 것을 추천합니다. 5개 이상의 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채무통합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마이너스통장 받으면 신용점수(등급) 하락할까?"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마통은 절대 내 계좌처럼 막 쓰는 상품이 아닙니다.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 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